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나토정상회의 참석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대구·경북 숨은 관광지 찾기···"소멸 위기 극복에 도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대구·경북 숨은 관광지 찾기···"소멸 위기 극복에 도움"

등록일 : 2024.06.13 20:29

모지안 앵커>
조선 고택의 역사가 담긴 옻골마을, 또 '육지 속 섬'으로 불리는 맹개마을, 가보셨나요?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역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곳곳에 숨어있는 매력적인 관광지를 알리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는데요.
대구·경북의 숨은 명소들을, 김유리 기자가 가봤습니다.

김유리 기자>
(장소: 옻골마을 (대구시 동구))

부드러운 곡선의 멋이 담긴 한옥과 고즈넉한 돌담길이 어우러져 옛 정취를 자아냅니다.
옻나무가 많아 붙여진 이름, 옻골마을.
400년 조선 고택의 역사를 품은 이곳엔 지금도 약 15가구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녹취> 문정희 / 대구시 북구
"여기 와보니까 너무 아름답고 대구 근교에 이런 곳이 있다는 게 너무 감사하고 또 오고 싶은 장소입니다."

자전거를 타며 문화해설을 듣거나, '한옥 스테이'로 고택 체험도 즐길 수 있습니다.
과거로의 시간 여행을 선사하는 옻골마은은 지난해 지역문화매력 100선, '로컬100'으로 선정됐습니다.

녹취> 최정영 / 옻골마을 통장
"(로컬100에) 선정된 이후로 특히 내국인들, 가족 단위로도 많이 오고 또 동호회들끼리도 오고... 외국 관광객들도 하루에 관광버스로 2~3대씩 타고 오고 있습니다. 한복 체험도 하고 또 떡메치기 같은 체험도 하고..."

(맹개마을 (경북 안동시))

초록빛 산자락이 사방을 둘러싸고, 낙동강 물줄기가 굽이쳐 흐릅니다.
육지 속 섬, 맹개마을에 닿기 위한 유일한 수단인 트랙터.
자연 속을 건너는 이색 체험이 끝나면 소금을 흩뿌려 놓은 듯 새하얀 메밀밭이 펼쳐집니다.

녹취> 이유진 / 경남 김해시
"첫 번째로는 어제 (트랙터를 타고 오면서) 봤던 은하수, 두 번째로는 여기 펼쳐져 있는 땅 밑의 은하수네요. 오늘은 메밀밭 이렇게 두 개가 엄청 인상 깊었습니다. 또 오고 싶어요. 너무 즐거웠습니다."

직접 재배한 밀로 만든 밀소주는,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고 있습니다.

김유리 기자 dbqls7@korea.kr
"유기농 통밀로 만든 소주를 증류시킨 다음, 이 오크통에 숙성시키는데요. 외국에서도 수요가 많을 만큼 반응이 좋습니다."

대구·경북의 현장들을 둘러본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대한민국 구석구석엔 아직도 잘 알지 못하는 지역관광 매력이 넘쳐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우수한 자원은 지역 관광 경쟁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지역 소멸 위기 극복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녹취> 유인촌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국내를 많이 안 다니시는 분들은 어디에 뭐가 있는지 잘 몰라요. 그러니까 조금 더 구석구석 알려드리는게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이제 소멸지역 같은 경우에는 더 신경을 써야죠. 요즘은 정주인구보다 좀 생활인구를 더 많이 늘려보자는 쪽이기 때문에..."

문체부는 지난 3월에 이어 6월을 '여행가는 달'로 지정하고, 지역관광으로 내수를 활성화하고 지역경제를 살리고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이정윤 / 영상편집: 신민정)

KTV 김유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