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나토정상회의 참석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우즈벡 국빈방문 시작···"경제협력 발전 기회"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우즈벡 국빈방문 시작···"경제협력 발전 기회"

등록일 : 2024.06.14 08:22

최대환 앵커>
첫 소식입니다.
중앙아시아 3개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마지막 순방지인 우즈베키스탄에 도착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방문이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는 우즈베키스탄과 경제협력을 발전시킬 기회라고 밝혔습니다.
타슈켄트에서 최영은 기자가 전해왔습니다.

최영은 기자>
(장소: 13일, 타슈켄트 공항)

카자흐스탄 국빈방문 일정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우즈베키스탄의 수도인 타슈켄트에 도착했습니다.
우즈베키스탄은 이번 중앙아시아 방문국 가운데 유일한 특별 전략적동반자 관계이자, 우리나라의 최대 수출국가입니다.
윤 대통령은 우즈베키스탄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우즈베키스탄을 형제국가라고 표현하며 친밀감을 나타내고, 전 세계가 글로벌 복합위기에 직면하고 있지만 양국 간 경제협력 관계를 더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2박 3일 간의 국빈방문 일정 가운데 핵심은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입니다.
두 정상은 양국 관계를 내실화하는 한편 양국 교역과 투자 협력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머리를 맞댑니다.
특히 자원이 풍부한 우즈벡과 핵심 광물 공급망 구축 등을 중점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윤 대통령은 방문기간, 양국 경제인이 참가하는 비즈니스 포럼에 방문합니다.
이 자리에서 교통 에너지 인프라 등 우리기업의 우즈벡 진출 확대를 위한 기조 연설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동포들을 만나 간담회도 열 예정입니다.
우즈베키스탄에는 고려인 17만 명이 거주하는데 중앙아시아 중 최대 규모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최은석)
이밖에 윤 대통령은 양국 청년을 만나 대화의 시간을 갖는 등 촘촘한 일정을 소화한 뒤 15일, 귀국길에 오릅니다.

타슈켄트에서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