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나토정상회의 참석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우즈베키스탄 함께 첨단기술 '실크로드 건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한·우즈베키스탄 함께 첨단기술 '실크로드 건설'

등록일 : 2024.06.14 11:34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중앙아시아 3국 국빈 방문 일정 중 마지막 순방국인 우즈베키스탄에 도착해 공식 일정에 들어갔습니다.

강민지 앵커>
서울 스튜디오 연결해 자세한 내용 살펴봅니다.
박성욱 앵커, 나와주세요.

박성욱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조현정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조현정 / 시사평론가)

박성욱 앵커>
윤 대통령은 우즈베키스탄에 대해 "멀리 떨어져 있지만 오래 전부터 첨단 과학기술을 공유한 친구 국가"라고 소개한 바 있습니다.
우즈벡 국가 정보 및 우리와의 교류 현황 등 개요부터 짚어주시죠.

박성욱 앵커>
윤 대통령은 어제 타슈켄트의 독립기념비에 헌화한 후 동포 만찬 간담회를 주재했는데요, 현재 우즈베키스탄에 거주하는 고려인 동포 수 등 현황은 어떻습니까?

박성욱 앵커>
한편 윤 대통령은 우즈베키스탄의 미래세대와의 대화에도 나섰는데요, 주요 발언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박성욱 앵커>
윤 대통령은 한-우즈베키스탄의 미래 관계가 바로 청년들에게 달려 있음을 거듭 강조했는데요, 주요 메시지 짚어주신다면요?

박성욱 앵커>
오늘은 한-우즈베키스탄 정상회담이 예정되어 있죠.
전 세계가 글로벌 복합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가운데, 양국 간 핵심광물과 공급망 협력에 대한 논의가 중요한 의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늘 있을 정상회담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박성욱 앵커>
지난 카자흐스탄에서의 정상외교 성과도 살펴봅니다.
양국은 이번 윤 대통령 국빈방문을 계기로 공급망 경제안보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성과 어떻게 보십니까?

박성욱 앵커>
이어 한국에 대한 카자흐스탄의 우라늄 공급량 증대 가능성도 검토키로 했습니다.
카자흐스탄의 핵심 광물 현황과 앞으로의 협력 청사진도 짚어주시죠.

박성욱 앵커>
윤 대통령은 또 한국이 카자흐스탄의 인프라를 고도화하는데 동반자 역할을 하겠다고 공언했습니다.
이번 정상외교를 계기로 에너지 및 인프라 사업에도 진출할 기반이 마련된 것 같은데요, 성과 짚어주시죠.

박성욱 앵커>
또한 양국의 미래지향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교육ㆍ연구 역량을 전수하고, 맞춤형 정책 자문도 제공키로 했습니다.
이외 어떠한 교류와 협력이 이뤄질까요?

박성욱 앵커>
무엇보다 이번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방문을 계기로 우리나라 최초의 대 중앙아시아 외교 전략인 '한-중앙아시아 K-실크로드'에 대한 3개국 지지도 확인했습니다.
중요성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박성욱 앵커>
또 이번 3개국 국빈방문을 통해 북한 문제에 대한 중아아시아의 지지를 이끌어 낸 점도 큰 성과로 보입니다.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박성욱 앵커>
이번 순방을 통해 윤 대통령과 3개국 정상들은 국제무대 협력 방안도 논의했습니다.
주요 의제와 성과 설명 부탁드립니다.

박성욱 앵커>
윤 대통령은 이렇게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방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귀국할 예정입니다.
후속 조치가 더욱 기대되는데요, 앞으로의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박성욱 앵커>
지금까지 조현정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