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흥식 추기경 "콘클라베 형제적이고 아름다워"
콘클라베에 직접 참여한 유흥식 추기경은 제267대 교황으로 선출된 레오 14세가 과거 네 차례 한국을 방문한 인연을 통해 한국에 좋은 인상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영화 '콘클라베'에서는 교황 선출 과정이 대단한 투쟁처럼 묘사되지만 실제로는 굉장히 형제적이고 아름다웠다고 전했습니다.
2. 법관대표 임시회의 오는 26일 오전 10시 소집
법관대표회의 의장이 법관 대표들에게 오는 26일 오전 10시 사법연수원에서 전국법과대표 임시회의를 소집한다고 통지했습니다. 회의는 2시간으로 예정됐으나 회의 경과에 따라 연장될 수 있습니다.
3. 파키스탄, 군사작전 개시···G7 외교장관, 대화 촉구
파키스탄이 인도를 상대로 군사작전을 개시한 가운데 g7 외교장관들이 현지 시간으로 9일 즉각적인 긴장 완화와 함께 평화를 위한 직접 대화를 촉구했습니다. 특히, 총기 테러를 강력히 규탄하고, 인도와 파키스탄 양측에 '최대한의 자제력'을 발휘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4. 미-유럽, 우크라 30일 휴전안 조율 중
미국과 유럽 동맹국들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의 30일 휴전안을 최종 조율 중이라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러시아가 이 휴전안을 거부할 경우 미국과 유럽이 공동으로 새로운 제재를 부과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5. 트럼프 "최저 상호관세율 예외 있을 수 있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지 시간으로 9일 무역 협상 대상국에 부과 중인 기본 관세 10%와 관련, "어떤 경우에는 예외가 있을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누군가 우리를 위해 특별한 무언가를 해준다면 예외를 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6. 의대생 대규모 유급 현실화···대학, 온라인 강의 등 총동원
정부의 거듭된 복귀 호소에도 불구하고 전국 40개 의과대학 학생 총 1만 9천475명 가운데 8천305명이 유급, 46명이 제적 처리됩니다. 내년도 수업에도 차질이 불가피한 가운데 대학들은 대규모 인원의 동시 수업에 대비해 온라인 강의 확대 등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7. 주유소 휘발유 가격 13주 만에 상승 전환
이번 주 국내 주유소 휘발유 주간 평균 가격이 13주 만에 상승 전환했습니다.
전국 주유소 휘발유 평균 판매 가격은 L당 4.3원 오른 1천639.8원을 기록했고, 경유는 4.2원 오른 1천506.6원으로 나타났습니다.
8. 전국 대부분 지역 비···중부지방 등 강풍
토요일인 오늘(10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산발적인 비가 이어지겠습니다.
중부지방과 전라권을 중심으로 강풍이 불겠으며 낮 최고기온은 14도에서 20도로 예보됐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