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관세 '2차 기술협의' 정부 대표단 방미

KTV 뉴스 월~금요일 13시 50분

한미 관세 '2차 기술협의' 정부 대표단 방미

등록일 : 2025.05.20 14:12

임보라 앵커>
정부 대표단이 한미 관세 2차 기술협의를 위해 미국을 방문합니다.
한미 양측 대표단은 균형무역과 비관세 조치 등 6개 분야를 중심으로 협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한미 관세 2차 기술협의를 위해 미국으로 향하는 우리 정부 대표단은 통상 대응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해 기획재정부와 농림축산식품부, 국토교통부 등 실무급 담당자들로 꾸려졌습니다.
수석대표는 지난주 APEC 통상장관회의를 계기로 한국을 찾은 제이미슨 그리어 미 USTR(무역대표부) 대표 측과 업무 협의를 했던 산업부 장성길 통상정책국장입니다.
한미 통상당국은 당시 안덕근 산업부 장관과 그리어 대표의 고위급 회담을 거쳐 미국에서 2차 기술협의를 열기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2차 기술협의는 현지 시간 20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됩니다.
대표단은 미국 워싱턴 D.C.에서 2~3일간 머물며 실무협의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2차 기술협의는 본협상 테이블에 오를 세부 안건의 틀을 잡기 위한 절차입니다.
의제는 6개 분야로 압축됐습니다.

녹취> 안덕근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지난 16일)
"제2차 기술협의에서는 산업부와 관계부처로 구성된 대표단이 미국을 방문해 균형무역, 비관세 조치, 경제안보, 디지털 교역, 원산지, 상업적 고려 등 6개 분야를 중심으로 미국 정부와 본격적인 협의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균형무역 분야에선 미국의 무역적자를 줄이기 위한 양국 협력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비관세 조치의 경우 30개월 미만 소고기만 수입하도록 한 월령 제한 조치와 온라인 플랫폼 기업 독과점 규제를 의제로 다룰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또, 디지털 교역 부문에선 구글 정밀지도 반출 문제가 논의될 전망입니다.
이번 2차 실무협의는 대선 후 새 정부가 출범하기 전 열리는 사실상 마지막 대면 협의입니다.
새 정부 출범 후인 다음 달 중순에는 미 통상당국과 중간점검을 위한 2차 각료급 회의가 예정돼있습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