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관세율 통보서 12~15개국 발송···9일까지 협상 마무리"

KTV 뉴스 월~금요일 13시 50분

"관세율 통보서 12~15개국 발송···9일까지 협상 마무리"

등록일 : 2025.07.07 14:07

김유영 앵커>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서한 발송 대상이 12개국에서 15개국이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대부분의 국가와는 오는 9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상호관세 유예 만료 시한을 앞두고, 현지시간으로 6일 서한을 발송을 언급하며 협상 압박에 나섰습니다.
특히, 무역 상대국 12개국 또는 15개국에 상호관세 서한이 발송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무역 협상과 관련된 서한들을 월요일에 발송할 겁니다. 12통이 될 수도 있고, 어쩌면 15통까지 될 수도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15개국'은 그동안 서한 발송 대상국을 12개국으로 말해왔던 것보다 조금 늘어난 겁니다.
대상 국가는 공개하지 않았는데 관세율은 적게는 10%, 많게는 70%에 이를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협상을 해왔다"고 강조하고, "우리는 서한(발송)과 몇몇 협상의 조합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7월 9일이나 8월 1일이 되면 관세율이 바뀔 수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우리가 대부분 협상을 7월 9일까지 마무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습니다.
베센트 미국 재무장관도 시한 내 협상이 이뤄지지 않는 나라는 다음 달 1일부터 고율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압박했습니다.
특히, 일부 국가와는 협상 타결이 임박했다며 아직 협상에 나서지 않은 최대 100개국에도 서한을 보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까지 미국과 무역 협상을 타결한 국가는 영국과 베트남입니다.
우리 정부는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에 이어 위성락 국가안보실장까지 미국을 방문해 협상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