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8월 정상회담 준비···"동맹 업그레이드"

KTV 대한뉴스 7 화~토요일 07시 00분

한미, 8월 정상회담 준비···"동맹 업그레이드"

등록일 : 2025.08.02 07:47

김경호 앵커>
한미 양국이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본격적인 조율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회담에선 한미동맹의 외연 확장과 관세협상 결과 조율 등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입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이재명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개최된 한미 외교장관회담, 조현 외교부 장관과 마르코 루비오 미국 국장관 첫 만남의 주요 의제 중 하나는 한미 정상회담이었습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SNS인 트루스소셜을 통해 2주 이내 한미정상회담을 예고했습니다.
늦어도 8월 중으로는 첫 한미정상회담이 열릴 거라는 얘기입니다.
한미 외교장관은 회담에서 한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와 다양한 성과 거양을 위해 일정 등 세부 사항을 긴밀히 조율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습니다.
조 장관은 현지 기자간담회에서도 날짜를 조율 중이며, 내용도 실무선에서 충실히 만들어 가자는 데 합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 양국이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간 겁니다.

녹취> 이재웅 / 외교부 대변인
"정상회담 개최가 결정된 만큼 세부 일정이나 구체 계획 등에 대해서 앞으로 긴밀히 논의해 나갈 예정입니다."

주요 의제는 무엇보다 한미동맹 현대화입니다.
한미는 동맹의 역할을 한반도를 넘어 인도태평양으로 확장하는 논의를 진행 중입니다.
관세협상의 세부 사항을 확정하는 것도 의제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루스소셜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에서 한국의 대미 투자 규모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최은석)
이와 함께 국방비 증액과 미국산 무기 구매 등 '안보 패키지'도 논의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