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일 정상회담 한미 정상회담
본문

KTV 국민방송

이 대통령 "과학기술 투자, 국가 미래 결정"

KTV 뉴스 월~금요일 13시 50분

이 대통령 "과학기술 투자, 국가 미래 결정"

등록일 : 2025.08.22 14:20

김유영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오늘(22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전원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과학기술 분야에 얼마나 투자하고, 관심을 갖느냐에 따라 국가의 미래가 결정된다고 강조했는데요.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제1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장소: 22일, 용산 대통령실)

이재명 대통령이 첫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전원회의를 주재했습니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대통령을 의장으로 하는 과학기술 분야 최상위 의사결정기구입니다.
내년 국가 연구개발사업 예산배분안과 AI 정책, 투자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회의에서 이 대통령은 과학기술 분야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과학기술 분야에 얼마나 투자하고 관심을 갖느냐에 따라 국가의 미래가 결정된다는 겁니다.
과거 과학기술을 존중하고, 발전시킨 나라는 흥했지만 기술을 천시한 나라는 망했다는 전 세계 역사를 그 근거로 들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지금도 저는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온갖 영역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 중에서도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투자와 관심을 얼만큼 갖느냐에 따라 국가의 미래가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와 함께 대한민국이 식민지에서 해방된 나라 가운데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산업화와 민주화에 동시에 성공한 건 결국 미래에 투자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부모 세대가 논밭을 팔아 자녀들을 공부시켜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는 것처럼, 국가도 계속해서 공부하고 학습해야 한다는 설명입니다.
이 대통령은 그 핵심 가운데 하나가 연구개발(R&D) 투자라며 내년도(2026년) 정부 R&D 예산안이 35조 3천억 원으로 편성돼 정상적 증가 추세로 복귀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최종 조정을 거쳐 마련될 R&D 예산은 대한민국이 새로 발전할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한성욱 / 영상편집: 오희현)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