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G20 정상회의 및 중동 3개국 순방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3분기 지역경제 회복···전국 광공업 생산 5.8%↑

KTV 뉴스 월~금요일 13시 50분

3분기 지역경제 회복···전국 광공업 생산 5.8%↑

등록일 : 2025.11.17 14:02

임보라 앵커>
올 3분기 전국 지역경제가 전반적으로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반도체와 자동차 중심으로 생산이 늘었고, 건설수주와 수출도 크게 늘었습니다.
신국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신국진 기자>
국가데이터처가 발표한 올 3분기 지역경제 동향결과 전국 광공업생산이 전년보다 5.8% 늘며 반도체와 자동차 중심의 회복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충북과 경기, 광주는 반도체·전자부품, 전기장비 생산이 크게 늘며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고, 서울과 전남, 제주는 기타 제조업, 전기·가스업 부진으로 감소세를 기록했습니다.
서비스업 생산도 3.1% 증가했습니다.
서울과 울산, 경기는 도소매와 예술·여가 업종이 늘며 성장했지만, 제주와 전남, 경남은 정보통신, 부동산 업종 부진으로 감소했습니다.
전국 소매판매는 승용차·연료 소매점과 온라인 판매 증가로 1.5% 늘었습니다.
세종과 인천이 각각 8.8%, 5.5% 증가했고, 서울과 제주, 전북은 면세점과 대형마트 판매 부진으로 감소했습니다.
반면 건설경기는 뚜렷한 반등을 보였습니다.
전국 건설수주는 주택과 철도·궤도 공사 증가로 26.5% 급증했습니다.
충북과 서울, 부산은 큰 폭으로 늘었지만, 제주와 강원, 세종은 주택·공장·철도 수주가 감소하며 부진했습니다.
전국 수출은 메모리 반도체와 선박, 승용차 수출 강세로 6.5% 증가했습니다.
특히, 제주가 168% 급증하며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고, 충북과 광주도 반도체 중심으로 상승했습니다.

녹취> 조성중 / 기획재정부 경제분석과장
"수출의 경우에도 반도체 쪽에서 호조를 보이면서 당초 미 관세 부과에 따른 영향을 우려했던 거에 비해서는 아직까지는 선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 고용률은 63.5%로 0.2%p 상승했고, 60세 이상과 30·40대가 증가세를 이끌며 소폭 개선됐습니다.
지역별로는 대전과 충북, 경북은 고용률이 올랐지만, 세종과 경기, 인천은 감소했습니다.
물가는 2% 상승했습니다.
전국적으로 외식·개인서비스 물가가 오르면서 평균을 끌어올렸고, 경남과 부산, 울산은 전국보다 높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김지영)
인구 이동에서는 인천과 경기, 대전 등 7개 지역은 순유입, 서울과 경북, 경남 등 10개 지역은 순유출이 이어졌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