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국, 비상계엄 사태 1주년···'빛의 혁명' 약속 [외신에 비친 한국]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한국, 비상계엄 사태 1주년···'빛의 혁명' 약속 [외신에 비친 한국]

등록일 : 2025.12.11 11:05

박유진 외신캐스터>
외신에 비친 한국, 첫 번째 소식입니다.

1. 디플로매트 / 12.3 한국, 비상계엄 사태 1주년···'빛의 혁명' 약속
지난해 발생한 비상계엄 사태 1주년을 맞아, 이재명 대통령이 '빛의 혁명' 완수를 약속했습니다.
정의로운 통합의 가치를 다시 한 번 강조했는데요.
디플로매트의 보도입니다.

미국 외교 전문지 <디플로매트>는 한국에서 비상계엄 사태가 발생한 지 1년이 지났다며, 이재명 대통령이 '빛의 혁명' 완수를 약속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디플로매트>는 또, 이 대통령이 누구도 위협할 수 없는 나라를 위해 '정의로운 통합'은 필수라고 언급했다며, 비상계엄 사태 당시 시민들이 보여준 저항에 깊은 사의를 표했다고 전했습니다.

2. NPR / 12.3 계엄 위기 후 1년···한국, 민주주의 회복 노력
다음 소식입니다.
미국의 공영 방송도 이 대통령의 민주주의 회복 노력을 조명했습니다.
여러 위기 속에서도 균형을 잡아가고 있다고 평가했는데요.
자세히 보시죠.

미국 공영 방송 기관 <NPR>은 이재명 대통령이 비상계엄 사태 1주년을 맞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고 전하며, 한국인들이 민주주의를 되찾으며 세상을 놀라게 했다고 평가했다고 보도했습니다.
<NPR>은 이 대통령은 정치적 위기를 초래한 이들에게 책임을 묻는 것과 국민 통합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하는 상황이라며, 최근 이 대통령은 한국이 전 세계에 '민주주의 회복 사례'가 되기를 희망하며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3. 블룸버그 / 12.5 이 대통령, 비상계엄 1주년 맞아 투자자 친화적 행보
이어서, 블룸버그 통신은 이 대통령이 한국의 안정을 되찾았다고 평가했는데요.
특히 투자자 친화적인 행보가 환영받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한국의 12.3 비상계엄 사태가 1주년을 맞은 가운데, 이재명 대통령이 나라의 안정을 되찾았다며, 높은 지지율을 바탕으로 투자자 친화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코스피 5,000시대'를 예고하며 주주 권리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올해 초 2,400선에 머물렀던 코스피가 68% 상승하며 전 세계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높은 상승세를 기록했다고 전했습니다.

4. 싱가포르 CNA / 12.4 계엄 사태 1년···한국, 안정 회복 위해 노력
이번에는 싱가포르 언론의 보도 내용 전해드립니다.
이 대통령이 12월 3일을 법정 공휴일로 지정하고 민주주의를 위한 국민의 노력을 기리겠다고 전했다는 내용인데요.
바로 확인해 보시죠.

싱가포르 언론 <CNA>는 이재명 대통령이 계엄 1주년을 맞아, '책임자 처벌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언급하며, 12월 3일을 법정 공휴일로 지정하고 국민의 민주적 대응을 기리겠다고 밝혔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계엄 사태로 한국의 국제적 위상에 타격이 가해졌고, 정치 불안은 한국의 대외 이미지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며, 이 대통령은 한국의 안정 회복을 다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5. 블룸버그 / 12.9 대통령실, 청와대로 이전 예정···전 정부 잔재 정리
마지막으로, 청와대 이전 소식입니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국의 안정을 되찾기 위해 대통령실이 다시 청와대로 돌아갑니다.
이 내용은 블룸버그 통신의 보도로 만나보시죠.

<블룸버그 통신>은 한국이 대통령실을 청와대로 이전할 계획이라며, 올해 연말까지 이전이 완료될 예정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지난해 한국에서는 비상계엄이 선포되며 몇 달간 정치적 불안정이 이어져 왔다며, 비상계엄 사태가 발생한 지 1년 만에 한국 정부가 그 흔적을 지우는 조치에 착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금까지 외신에 비친 한국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