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기준금리 5연속 연 2.5% 동결···고환율·집값 '발목'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기준금리 5연속 연 2.5% 동결···고환율·집값 '발목'

등록일 : 2026.01.15 18:03

임보라 앵커>
한국은행 금융통화 위원회가 기준금리를 2.5%로 5차례 연속 동결했습니다.
최근 높아진 환율과 수도권 집값 등이 이번 결정에 영향을 줬습니다.
보도에 김찬규 기자입니다.

김찬규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새해 첫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2.5%로 유지했습니다.
지난해 5월 연 2.75%에서 2.5%로 내린 뒤, 다섯 차례 연속 동결입니다.
금통위원 전원 일치 결정인데, 1천400원대 중후반까지 치솟은 원·달러 환율을 고려한 판단입니다.
금리를 더 낮추면 원화 가치가 더 떨어져 환율이 더 오를 수 있습니다.

녹취> 이창용 / 한국은행 총재
"주택 가격과 환율 등 금융안정 리스크가 (11월 통화정책방향 회의 때보다) 여전하거나 오히려 올랐다는 점에서 현재의 기준금리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모두 동의하셨고.."

수도권 집값도 금리 인하에 부담이 됐습니다.
"가계대출은 둔화 흐름을 이어갔지만 수도권 주택 가격은 여전히 높은 오름세를 이어갔다"고 한은은 설명했습니다.
금리 동결 기조가 더 이어질 것도 시사했습니다.
금통위원 6명 가운데 5명이 향후 3개월 전망을 금리 유지 가능성이 크다고 봤습니다.
금리 인하 의견은 1명으로 지난 금통위 때보다 줄었습니다.
지난 11월까지 꾸준히 언급하던 '금리 인하' 관련 문구도 이번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빠졌습니다.
한은은 반도체 경기 호조와 소비 회복 흐름이 이어지면서 올해 경제성장률이 당초 전망인 1.8%에 대체로 부합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물가상승률은 높아진 환율을 상승 위험으로 보면서도, 2% 수준으로 안정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영상제공: 한국은행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