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KTV 온라인 청년 크리에이터 모집안내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나토 연합 대응군 전력 점검 [월드 투데이]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나토 연합 대응군 전력 점검 [월드 투데이]

등록일 : 2026.02.20 11:55

박유진 외신캐스터>
월드 투데이입니다.

1. 나토 연합 대응군 전력 점검
나토가 올해 최대 규모의 군사훈련을 시행하며 연합 대응군의 전력 점검에 나섰습니다.
유럽 안보 환경 변화 속에서 연합군의 즉각 대응 능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입니다.
나토는 독일 니더작센주 베르겐 군사훈련장에서 '스테드패스트 다트 26' 훈련을 이어가며 지형 점령 작전을 수행했습니다.
이번 훈련에는 독일을 비롯해 스페인, 이탈리아, 체코, 튀르키예 등 5개국에서 약 350명의 병력이 참가했으며, 공중 지원과 포병 전력도 동원됐습니다.
이번 훈련은 러시아를 억제하고 위기 상황 시 즉각 전력을 투입할 수 있도록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녹취> 마티아스 뵌케 / NATO 사령부 대변인
"'스테드패스트 다트 26'은 올해 나토 최대 규모의 훈련입니다. 육·해·공군과 사이버 전력을 포함한 연합 대응군 전개 능력을 점검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한편, 전체 기동훈련에는 약 1만 명의 병력이 참여하며, 오는 3월까지 계속될 예정입니다.

2. 쿠바 태양광 패널 설치 급증
쿠바에서 전력난이 이어지며 태양광 패널 설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장시간 정전과 연료 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대안 에너지 확보에 나선 건데요.
수도 아바나의 한 카페는 디지털 주문 시스템과 화면 운영을 유지하기 위해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했습니다.
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쿠바 태양광 패널 설치 관계자는 전력난을 극복하기 위해 태양광 패널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높아졌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정부의 전력 사용 제한 영향을 피하고자 하는 민간 기업들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라이델 카노 / 태양광 패널 설치 기사
"태양광 패널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쿠바의 잦은 정전과 전력 사용 제한으로 전기 수요가 늘면서 태양광 설치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거죠."

녹취> 알레한드로 아리톨라 / 태양광 패널 자동차 운전사
"태양광 덕분에 주행 거리가 늘고 연료도 아낄 수 있어요. 큰 도움이 되죠. 정전이 되면 집 앞에 세워 충전합니다."

한편, 쿠바는 최근 수년간 정전과 경기 침체 등 복합 위기를 겪고 있으며, 미국의 제재로 베네수엘라산 원유 공급이 중단되며 연료 부족이 심화하고 있습니다.

3. 올림픽 도시 리비뇨···올림픽 로고 카푸치노 인기
이탈리아 동계올림픽 현장에서 특별한 커피가 관광객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올림픽 로고와 마스코트가 담긴 카푸치노가 등장한 건데요.
이탈리아 리비뇨의 한 카페에서 밀라노·코르티나 2026 올림픽 로고와 마스코트가 인쇄된 카푸치노를 선보였습니다.
해당 카페는 스노보드와 프리스타일 스키 경기가 열리는 경기장 인근에 위치해 선수와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커피 거품 위 이미지는 특수 기계를 통해 인쇄되는데요.
이곳을 방문한 관광객들은 예상치 못한 특별한 경험에 신기하고 놀라운 반응을 보였습니다.

녹취> 도리스 콜먼 / 호주 방문객
"이런 것들이 올림픽에서 기억에 남는 특별한 요소들이죠. 올림픽 기간에 큰 행사들도 있지만, 이렇게 작은 즐거움과 기쁨도 느낄 수 있죠."

녹취> 테오 콘포르톨라 / 티포 카페 운영자
"올림픽은 이탈리아가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는 자리에요. 카푸치노와 커피는 피자처럼 우리의 자부심이죠. 산악 도시에서 올림픽과 커피를 함께 즐기는 것도 멋진 경험입니다."

얼마 전에는 금메달을 획득한 캐나다 선수, 매건 올덤의 사진을 커피 위에 그리기도 했는데요.
카페 방문객들은 이런 작은 즐거움이 기억에 남는 순간을 만든다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월드 투데이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