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일 정상회담 한미 정상회담
본문

KTV 국민방송

능력개발·고용지원으로 비정규직 해결

생방송 국정현장

능력개발·고용지원으로 비정규직 해결

등록일 : 2006.09.05

5일 국무회의에서는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비정규직 고용개선 종합계획이 확정 발표됐습니다.

5일 고용지원과 능력개발을 포함한 종합대책이 발표됐습니다.

기자>

우선 눈에 띄는 내용은 능력개발과 고용지원을 통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촉진시키겠다는 것입니다.

대기업 상용직 근로자의 3분의 1수준에도 못 미치고 있는 비정규직 근로자의 훈련비율을 높이기 위해 `근로자 능력개발카드제`가 올해 시범 실시됩니다.

훈련기관과 과정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고 5년간 근로자당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됩니다.

이와 함께 시간부족으로 훈련을 받지 못하는 비정규직 근로자가 많은 점을 감안해 중소기업 직업훈련 컨소시엄 사업에 e-러닝 훈련을 도입해 사이버 훈련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보험설계사나 학습지 교사 같은 특수형태 근로종사자들에 대해 내년부터 산재보험을 적용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또 이르면 2008년부터 4인 이하 사업장 근로자도 퇴직급여제도를 적용하는 등 법정근로조건의 적용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학업과 가사 등 자발적 이유로 비정규직 근로를 희망하는 여성이나 고령자를 위해 일정기간 이상 근속한 근로자가 시간제 근로를 청구할 수 있도록 하는 `시간제 근로전환 청구권 제도`를 2008년부터 도입할 계획입니다.

이밖에도 정부는 하도급 거래에 대한 실태관리를 강화해 하도급 거래질서를 지속적으로 확립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