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일 정상회담 한미 정상회담
본문

KTV 국민방송

노무현 대통령, 다음달 14일 한미 정상회담

출발! 국정투데이

노무현 대통령, 다음달 14일 한미 정상회담

등록일 : 2006.08.17

노무현 대통령이 다음달 3일부터 9일까지 그리스와 루마니아, 핀란드를 차례로 국빈방문 합니다.

노 대통령은 또 12일부터 15일까지 미국을 실무 방문해 부시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다음달 3일부터 11일까지 그리스, 루마니아, 핀란드를 차례로 국빈방문합니다.

또 10일부터 11일까지 핀란드 헬싱키에서 열리는 제6차 아셈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아셈 정상회의 참석 후 9월12일부터 15일까지 미국을 실무 방문합니다.

방미기간인 14일, 워싱턴에서 조지 부시 대통령과 취임 이후 여섯번째로 한미정상회담을 가질 계획입니다.

노 대통령은 워싱턴 방문기간 중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을 접견하고, 의회 지도자 및 여론주도층 인사들과의 간담회를 갖는 등 미국 조야 인사들과 폭넓은 만남을 가질 예정입니다.

노 대통령은 앞서 그리스 국빈 방문기간 카를로스 파풀리아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해운.조선, 관광, 항만 현대화 등 분야에서의 양국간 협력 증진 방안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또 루마니아에서 트라이안 바세스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통해 교역 및 투자증진, 과학기술협력 등 양국간 실질협력관계 강화 방안과 북핵문제를 비롯한 한반도 정세와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방안 등을 협의합니다.

노 대통령은 이어 핀란드를 국빈방문, 타르야 할로넨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교역 및 투자증진, IT, 과학기술분야 등에서의 협력 강화방안을 협의하고,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지역정세도 논의할 예정입니다.

노 대통령의 그리스, 루마니아, 핀란드 방문은 3국과의 개별 외교관계 수립이후 한국 국가원수로서는 첫 방문으로 남부 유럽 발칸지역과 북유럽 국가와의 외교 지평을 확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노 대통령은 이와함께 아셈 창설 10주년을 기념해 `아셈의 10년 : 세계적 도전과 공동대응`이란 주제로 개최되는 헬싱키 아셈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노 대통령은 이 정상회의에서 아셈의 아시아 조정국 정상으로서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함께 아시아 정상회의를 공동 주재하고, 아셈 정상회의 개회식에서 연설 할 계획입니다.

정 대변인은 `이번 아셈 정상회의 참가를 통해 북한 핵 및 미사일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남북관계의 진전에 대한 아셈 회원국 정상들의 지지를 구하고, 주요 국가 정상들과의 양자 정상회담을 갖고 유럽 및 아시아 국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