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일 정상회담 한미 정상회담
본문

KTV 국민방송

농림부, 미국 수출작업장 보완 후 승인키로

생방송 국정현장

농림부, 미국 수출작업장 보완 후 승인키로

등록일 : 2006.06.07

미국산 쇠고기 수출작업장 승인이 연기됐습니다. 수출 작업장 승인 발표는 곧 쇠고기 수입 재개를 의미하는데, 승인이 7월로 미뤄졌다는 소식입니다.

미국산 쇠고기 수출작업장 승인 시기가 미뤄졌습니다.

일부 작업장에서 당초 우리가 수입하기로 했던 30개월 미만 소가 30개월 이상의 소와 같은 도축 도구를 사용하는 점과 미국산 쇠고기와 다른 나라의 쇠고기가 구분되지 않은 상태에서 함께 처리되고 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됐습니다.

농림부 수의과학검역원은 미국이 요청했던 쇠고기 수출작업장 37곳을 점검한 결과 일부 문제점이 제기된 작업장이 있어 수출작업장 승인을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이달 초 재개될 것으로 보였던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 다음달로 다시 연기됐습니다.

미국은 문제점으로 지적된 이 시스템이 현행 미국내 규정상으론 합법적이고 한국으로 수출이 되면 곧바로 시정이 될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우리 정부는 이런 문제가 완벽하게 처리되지 않는다면 작업장 승인 자체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문제점이 발견된 일부 작업장에 대해 보완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는 데는 양국이 모두 동의했습니다.

문제가 없는 작업장에 대해서만 수입재개 조치를 취할 수도 있겠지만 이해관계가 다른 부분을 명확하게 한 후에 일괄 승인할 방침입니다.

이에 따라 양국은 서면 상으로 일부 작업장에 대한 보완조치를 한달 동안 논의해 나갈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