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첨단분야 인재 양성···규제 개편·지역 맞춤형 체계 구축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첨단분야 인재 양성···규제 개편·지역 맞춤형 체계 구축

등록일 : 2022.06.24

윤세라 앵커>
'반도체 산업'은 우리나라 전체 수출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은데요.
정부가 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를 키우기 위해, 대학 규제를 개편하고, 지역 맞춤형 인재양성 체계를 마련합니다.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녹취> 장상윤 / 교육부 차관(지난 20일)
“반도체 분야의 경우 세계 주요국가들과의 경쟁 속에서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더욱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우수한 인재의 공급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2021년 산업기술인력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반도체 산업 분야 부족인력은 2016년 1천 355명에서 2019년 1천 579명, 2020년 1천 621명으로 매년 늘고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의 빠른 성장에도 전문인력 공급이 원활히 이뤄지지 못한 것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반도체 교육에 대한 지원과 지역 맞춤형 인재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녹취> 김진권 / 충북반도체고 교감
"반도체 현장에서는 고졸 인재를 많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실습실을 구축하려면 산업체와 긴밀한 협조와 많은 예산이 필요합니다. 산업체 우수 강사 이런 분들이 현장으로 와서 후학을 양성하고 이렇게 활동하도록 제도상으로 활성화되면 좋겠습니다."

김민아 기자 minachu@korea.kr
“정부는 현장의 이러한 문제점들을 반영하고 지역 내 산업과 기업의 필요 인력 양성을 위해 직업계고 지원체계와 교육과정 등을 개편합니다.”

권역별 AI 마이스터고 추가 지정, 지자체 연계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확대 등으로 '지역중심 교육체계' 를 수립할 예정입니다.
또, 올해 안에 범부처 협업 추진체계를 구축하고, 제도개선과 재정지원을 총괄하는 인력양성 대책을 마련합니다.
대학교육의 혁신과 자율성도 강화됩니다.
반도체 등 첨단분야 인력양성을 저해하는 과도한 규제를 개선하고, 지원과 정원 확충을 위한 대책을 올 하반기까지 마련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획일적 대학평가를 자율계획에 따른 선 재정지원 후 성과관리 체계로 전환하고, 대학의 재정여건 개선을 위해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제도를 개편합니다.
(영상취재: 김윤상 / 영상편집: 진현기)
교육부는 인재양성의 주무부처로서 첨단산업 인재양성을 핵심으로 삼고 교육개혁을 추진해 나갈 방침입니다.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