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윤석열 대통령, 한미 동맹을 글로벌 동맹으로···대북 확장억제 성과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윤석열 대통령, 한미 동맹을 글로벌 동맹으로···대북 확장억제 성과는?

등록일 : 2023.05.02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5박 7일 간의 미국 국빈 방문일정을 마치고 지난달 30일 귀국했습니다.
이번 방미에서 윤 대통령이 올해 70주년이 된 한미 동맹을 글로벌 동맹으로 업그레이드했다는 평가가 나오는데요.
여러 성과 가운데 오늘은 대북 확장억제 성과를 중심으로 다뤄보겠습니다.

윤세라 앵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문성묵 /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김용민 앵커>
이번 방미의 가장 큰 성과로는 역시 한미 정상회담에서 도출된 '워싱턴 선언'이 꼽힙니다.
차관보급 협의체인 '핵협의그룹'을 신설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데요, 워싱턴 선언 개요와 의미부터 짚어주시죠.

윤세라 앵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이번 워싱턴 선언을 통해 미국과 나토 간 협력보다 훨씬 더 심도있고 유연한 핵 억지력 계기가 만들어졌다고 설명했습니다.
그 근거는 무엇일까요?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미국 보스턴 하버드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연설을 한 뒤, 조지프 나이 석좌교수와의 대담과 청중 질의응답에서 워싱턴선언은 불가피한 선택이었음을 강조했습니다.
주요 메시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윤세라 앵커>
이처럼 확장억제를 강화하는 한편 북한과의 외교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한다며 대화를 할 의지를 밝히고 있는데, 그 의미 어떻게 봐야할까요?

김용민 앵커>
한미 정상은 또 인도-태평양 지역의 미래를 위협하는 다양한 요소에 있어 적극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방안이 나왔습니까?

윤세라 앵커>
바이든 대통령은 지역, 경제안보에 대한 3국의 협력 확대를 강조했습니다.
앞으로 한미일 3국의 협력 구도 어떻게 강화가 될까요?

김용민 앵커>
한편 양 정상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우크라이나 및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도 재확인했습니다.
관련 내용과 의미도 짚어주시죠.

윤세라 앵커>
한편 한미의 이 같은 ‘초밀착 행보’에 대해 중국, 러시아 등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면서 향후 외교적인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남은 과제 어떻게 보시나요?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