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내 첫 돔구장 '고척돔' 10월 개장

국민리포트 토요일 10시 50분

국내 첫 돔구장 '고척돔' 10월 개장

등록일 : 2015.08.10

비가 조금만 와도 취소되는 야구경기에 아쉬워 한 적 많으시죠.

우리나라에도 이제 전천후 경기는 물론 각종 공연도 할 수 있는 돔구장이 문을 엽니다.

김제건 국민기자가 미리 찾아가 봤습니다.

은빛의 거대한 우주선 모양의 건물이 눈에 들어옵니다.

국내 첫 돔 야구장 '고척 돔'입니다.

이 고척 돔은 2009년에 공사를 시작한 이후, 만 6년이 지나 이제 완공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인터뷰> 필승우 / 서울 강서구 화곡로

"야구장이 생기면 장사하는 저희 입장이야 좋죠, 지역경제도 살아나니까. 야구경기가 자주 열렸으면 좋겠어요."

총 2만9천 평방미터, 원래 설계는 지붕을 반 만 덮는 하프 돔이었지만 완전 돔으로 바뀌었습니다.

테플론 재질의 흰색 반투명 막으로 지붕을 모두 덮었습니다.

일본의 도쿄돔보다도 지붕이 5미터 더 높습니다.

이 돔구장 지붕의 가장 높은 곳은 81미터로서, 아파트 25층의 높이에 해당이 됩니다.

외야에서 바라 본 내야는 훨씬 더 웅장하고 넓어 보입니다.

천장에 달린 거대한 환풍 시설과 화재 시 자동으로 물을 쏴주는 방수포 등 안전시설도 갖췄습니다.

만 팔천 석 규모의 구장이지만 입석과 가변 좌석을 포함하면 2만 명가량 수용 가능합니다.

장애인석은 2층 내야 중앙에 마련됐습니다.

포수와 불과 10여 미터 밖에 안 떨어진 1층 다이아몬드 클럽석은 가장 비싸고 좋은 좌석입니다.

인터뷰> 허석훈/ 서울 관악구 관악로

"만약에 넥센이 온다고 하면, 제 개인적으론 넥센 팬이기도 하고, 정말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척돔은 외야의 가장 먼 곳이 광주의 챔피언스 필드보다 1미터 더 긴 122미터입니다.

하지만 돔 구장은 공기저항이 거의 없어 홈런이 많이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인터뷰> 민병헌 / 두산베어스 외야수

"우리나라에도 처음으로 돔구장이 생겨서 기대도 많이 되고, 또 돔구장이란 곳에서 야구도 한번 해보고 싶었는데, 좋은 기회가 생겨서 내년에 기회가 된다면 거기에 가서도 잘 쳐서 타율이 많이 올라갔으면 좋겠습니다."

지붕이 덮혀 날씨에 관계없이 야구 경기를 할 수 있고 케이 팝 공연 등 공연장으로도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제는 돔 구장 개장이후 예상되는 교통정체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야구팬들과 선수 모두에게 큰 기대를 걸게 하는 대한민국 최초의 이 돔 구장은 앞으로 2-3개월간 시험운영을 걸친 후, 10월쯤 정식 개장될 예정입니다,

국민리포트 김제건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