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등대, 도자기로 재탄생…등대박물관서 전시

국민리포트 토요일 10시 50분

등대, 도자기로 재탄생…등대박물관서 전시

등록일 : 2016.02.11

앵커>
우리나라와 세계 유명 등대의 특징과 아름다움을 도자기로 만든 작품 50여 점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포항 국립등대박물관에서 열린 이색 특별전을 단정민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도자기 등대 작품 50여 점이 전시되고 있는 포항 국립등대박물관입니다.
평소 바다와 등대를 주제로 작품활동을 해온 이경애 작가의 이번 특별전에는 우리나라와 세계의 유명한 등대 도자기작품 50여 점이 한자리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경애 / 도자공예작가
"제가 2008년도에 부산해안항만청에 설치작업을 하면서 등대에 대한 모형들을 보며 아이디어, 작업의 모티브를 얻게 되었습니다." 
세계 최초의 등대 파로스 등대입니다.
석기질 점토로 만든 이 도자기 등대는 비록 높이가 40cm에 불과하지만 파로스 등대의 위용을 느끼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기원전 280년,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항구 앞 파로스섬에 처음 건설된 파로스 등대는 실제 높이가 135m나 돼 당시 최고의 높이를 자랑하던 건축물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우리나라 동쪽 끝 최동단을 지키고 있는 독도 등대입니다.
독도등대의 등탑만을 형상화한 이 작품은 국토 지킴이의 의연한 모습이 잘 표현돼 있습니다.
이 밖에도 푸른빛을 띠고 있는 어청도 등대와 우리나라 가장 높은 곳에 서 있는 선미도 등대 등 국내외 다양한 등대 도자기 작품들도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관람객들은 특히 저마다 다른 등대의 특징과 아름다움을 비교하며 감상하는 묘미에 시간가는 줄 모릅니다.
김기열 / 광주광역시
"등대박물관에 오니까 아이들 체험할 것도 많고 유익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임예림 / 경북 경산시
"등대도 보고 재미있게 체험도 해서 재미있었어요." 
등대해양문화를 이해하고 등대의 아름다움과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이번 특별전은 오는 3월 27일까지 계속됩니다. 
국민리포트 단정민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