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사랑해요 BTS"···한국 찾는 전 세계 K-POP 팬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사랑해요 BTS"···한국 찾는 전 세계 K-POP 팬

등록일 : 2019.11.08

구민지 앵커>
요즘 한국을 찾는 전 세계 여행객들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관광객들이 한국을 선택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K-POP인데요.
그 중심에는 방탄소년단이 있습니다.
BTS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곳에는 국 내외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는데요.
이채원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이채원 국민기자>
서울 강남구의 한 골목.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서 있습니다.
줄을 선 사람들의 상당수는 외국인입니다.
이곳을 찾은 사람들은 짧게는 한두 시간부터, 길게는 밤을 새울 만큼 줄을 서서 입장 순서를 기다립니다.

인터뷰> 카렌 강 / 미국 팬
“지금 이 안에 들어가는 건 2번째고 6시간 정도, 5~6시간 정도 기다렸던 것 같아요.”

인터뷰> 후앙 리안 / 홍콩 팬
“방탄소년단 파이널 콘서트를 보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어요. (BTS 스토어에서) 물건을 사고 사진도 찍고 아미(방탄소년단 팬클럽) 친구도 새로 사귀고 싶어요.”

긴 대기줄을 따라가면 나오는 이곳은 남성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을 주제로 한 복합 문화체험공간입니다.
여기 보이는 이 건물의 지하 1층부터 3층까지 전체가 방탄소년단의 음악과 뮤직비디오로 꾸며져 있습니다.
지난달 방탄소년단 서울 공연에 맞춰 문을 연 하우스 오브 BTS는 내년 1월 5일까지 80일간 운영되는데 평균 5시간을 기다려야 입장할 수 있을 만큼 인기입니다.
국적도 다양합니다.

인터뷰> 진 지유 / 중국 팬
“한국에는 2번째요. 방탄소년단 오빠들 너무 좋아해요. 그래서 (한국에) 왔어요.”

인터뷰> 클라라 아빌라 / 스페인 팬
“한국에 2주 동안 있을 거예요. 이번이 5번째 방문인데, 한국의 문화, 언어, 사람들, 모든 것이 너무 좋아요. 요즘 K-POP은 한국을 넘어서 잘 알려져 있고 스페인에서도 굉장히 유명해요. (방탄소년단이) 스페인에도 왔으면 좋겠어요.”

(영상촬영: 김석현 국민기자)

K-POP의 본고장을 경험하려는 팬들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문화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K-POP 스타의 생일 축하 광고가 등장하고 생일에 축하 메모를 남기는 문화가 한국을 방문한 전 세계 팬들 사이에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한류 스타를 주제로 한 1km 길이의 K-스타 거리는 외국인들의 단체 관광 코스에서 빠지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뷰> 클레어 레기 / 프랑스 팬
“BTS 스토어에 가 볼 거예요. 멋진 K-POP 거리에도 방문했고…”

한국을 방문한 외래 관광객 수는 2017년 1330만여 명에서 2018년 1530만여 명으로 15% 이상 증가했습니다.
특히 한국관광공사의 최근 조사에서 해외 K-POP 팬 10명 중 9명은 한국 방문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POP을 통해 전 세계에 많은 사람들이 한국에 관심을 갖고 한국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그 중심에 방탄소년단이 있는데요.
K-POP 산업과 관광산업이 동시에 발전하는 움직임이 꾸준히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국민리포트 이채원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