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23 통일백서' 발간···"북한의 비핵화·북한인권 강조"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2023 통일백서' 발간···"북한의 비핵화·북한인권 강조"

등록일 : 2023.04.14

임보라 앵커>
윤석열 정부의 첫 번째 통일백서인 '2023 통일백서'가 나왔습니다.
'한반도 비핵화'라고 쓰이던 용어가 '북한의 비핵화'라고 기술됐고, '북한인권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한 부분이 눈에 띕니다.
자세한 내용, 김민아 기자가 전합니다.

김민아 기자>
지난 한 해 윤석열 정부의 통일·대북정책 주요 내용을 담은 '2023 통일백서'가 발간됐습니다.

녹취> 이효정 / 통일부 부대변인
"'담대한 구상' 등 윤석열 정부의 통일대북정책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였으며, 북한 비핵화 및 남북관계 정상화, 북한인권 증진, 통일미래 준비 등 변화된 정책적 측면을 강조하여 기술하였습니다."

이번 백서에는 한반도 정세 악화의 원인이 '북한'에 있다는 것이 명시됐습니다.
백서 1장 첫 페이지에는 대통령 신년사 등을 통해 정부가 대화와 협력 의지를 지속적으로 표명하고, 4월에는 남북 정상 간 친서 교환이 이뤄졌지만, 이후에도 북한이 강경 입장을 고수했고, 만성적인 경제난 속에서도 핵·미사일 위협과 도발을 지속하면서 한반도의 안보 불안을 가중시켰다고 기술됐습니다.
용어의 변화도 눈에 띕니다.
그동안 널리 쓰이던 '한반도 비핵화'라는 표현 대신, '북한의 비핵화'라는 표현이 공식적으로 사용됐습니다.
또 '북미관계'가 아닌, '미북관계'로 용어가 대체됐습니다.

녹취> 이효정 / 통일부 부대변인
"통일백서를 완성한 이후에 전문가들의 감수 과정을 거쳤습니다. 그 과정에서 용어를 통일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고, 이러한 의견을 반영하여 (일관되게 표현하게 됐습니다.)"

'북한인권' 문제에 비중을 둔 점도 주목할 만한 부분입니다.
지난해 발간된 2022 통일백서에는 북한인권 문제가 3장 '인도적 협력' 부분에서 7쪽 분량으로 기술됐지만, 올해 발간된 백서는 2장이 '북한 주민의 인권 증진과 분단고통 해소'로 할애됐고, 23쪽으로 상세히 다뤄졌습니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발간사를 통해 '북한의 도발에 당당하게 맞서면서 긴 호흡으로 새로운 통일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어나가겠다'며 이번 백서 발간이 통일 대북 정책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통일백서는 1만 부를 발간해 관계기관에 배포될 예정이며, 통일부 홈페이지에서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임주완 / 영상편집: 이유빈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