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 6자회담 복귀, 세계각국 환영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하기로 하자 세계 각국은 성명과 논평을 통해 환영했습니다. 하지만 유엔 제재는 북한이 핵을 폐기할 때까지 계속 될 전망입니다.

기자>

북한의 회담 복귀에 대해 세계 각국은 환영의사를 보내고 있습니다.

조시 부시 미국 대통령은 6자회담 재개 합의에 대해 “기쁘다”며 중국이 베이징 비공식 3자회동을 통해 이 합의를 이끌어 내도록 만든 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이자리에서 미국이 원하는 결과’는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과 핵무기를 포기하고 그 대가로 북한 주민들을 위해 더 나은 길을 얻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일본과 러시아도 환영의사를 표했습니다.

시오자키 야스히사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6자회담은 북핵문제를 해결하는 최적의 틀인 만큼, 재개의 움직임이 이뤄진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러시아 6자회담 수석대표인 알렉산드르 알렉세예프 외무차관도 “세계 모든 이들도 베이징에서의 합의에 환호할 것”이라며 “베이징 회동을 사전 통보받았고 6자회담 재개가 합의되리라고 기대했다”고 밝혔습니다.

Q> 그렇다면 북한에 대한 유엔의 제재가 어떻게 될지 관심입니다.

A> 비록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하겠다고 선언했지만 유엔의 제재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콘돌리자 라이스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달 25일 헤리티지재단 초청 강연에서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하더라도 북한의 비핵화에 진전을 이룰 때까지 유엔 안보리의 제재결의는 유지키로 동북아 순방에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실제로 6자회담장에 나와 9.19 공동성명의 이행 작업에 동참할 경우 제재의 강도는 다소 낮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