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병상 추가확보 행정명령···"재택치료 활성화"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병상 추가확보 행정명령···"재택치료 활성화"

등록일 : 2021.11.24

김용민 앵커>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자, 정부가 비수도권 병상을 추가로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또 무증상, 경증환자를 중심으로 한 재택치료 활성화도 강조했는데요.
계속해서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4천 명을 넘어선 가운데 수도권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이 83%대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정부가 비수도권의 병상 확보를 위한 행정명령을 내렸습니다.

녹취> 손영래 /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비수도권에 대해서도 수도권 환자의 분산 수용과 향후 유행 확대에 대비하여 준중증병상 확보 행정명령을 오늘 시행합니다."

비수도권 상급종합병원과 국립대병원, 700병상 이상 종합병원 등을 대상으로 총 267병상을 확보한단 방침입니다.
또, 수도권 병상을 효율적으로 배정하기 위해 의사를 포함해 간호사와 행정인력 등이 배정업무를 분담하도록 했습니다.
이를 위해 수도권 긴급대응상황실에 군의관과 간호사 등 총 30명을 추가로 배치합니다.
중환자 전담팀도 신설해 중환자 선별에도 정확성을 높여 위중한 환자 중심으로 병상 배정을 받을 수 있도록 힘씁니다.
호전된 환자의 전원이나 조기퇴원을 독려해 병상 회전율도 높입니다.
이에 따라 다음 달 19일까지 호전된 중환자를 경증병상이나 타 병원으로 옮기면 의료기관에 이송비, 전원 수용료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조기 퇴원 후 재택치료로 전환된 환자의 건강관리는 진료 연속성을 위해 기존 입원치료 담당했던 의료기관이 맡게 됩니다.
이처럼 병상 배정 효율화에 힘쓰고 있는 가운데 김부겸 국무총리는 중대본 회의에서 재택치료 활성화를 거듭 강조했습니다.

녹취> 김부겸 국무총리
"중환자 병상을 비롯한 수도권의 의료대응 여력을 회복시키는 일이 급선무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재택치료'의 활성화도 당면한 과제입니다."

김 총리는 방역 당국에 의료대응체계를 재택치료 중심으로 신속히 개편해줄 것을 언급하며, 무증상, 경증환자가 집에서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보완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진현기)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