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이재명 대통령 중국 국빈 방문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미 공습 여파···베네수엘라 수도 불안 확산 [글로벌 핫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미 공습 여파···베네수엘라 수도 불안 확산 [글로벌 핫이슈]

등록일 : 2026.01.05 17:37

박유진 외신캐스터>
세계 소식을 한 자리에 모아 전해드리는 글로벌 핫이슈 시간입니다.

1. 미 공습 여파···베네수엘라 수도 불안 확산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공습해 마두로 대통령을 체포했습니다.
수도 카라카스 지역 주민들은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데요.
공포 속에 밤을 지새웠다며 두려움을 전했습니다.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의 군사시설 인근 주거지역에서 미국의 공습 여파로 민가가 파손됐습니다.
한 지역 주민은 포탄 파편이 집 벽을 뚫었다며, 폭격 순간 미국이 침공한 줄 알았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정전으로 인해 외부 상황을 확인할 수도 없었다며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두렵다고 호소했습니다.

녹취> 엘리히아 술바란 / 베네수엘라 시민
"폭격이 일어났을 때 가장 먼저 '미국이 침공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 생각밖에 들지 않는 순간이었습니다. 차 소리만 들려도 다시 그들이 오는 건 아닐까 두려워 밤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이까지 있는 상황이라 잠들었다가 무슨 일이 생길까 봐 계속 불안합니다."

한편, 이번 미국 공습과 관련해 베네수엘라 당국은 카라카스와 인근 지역에서 군인과 민간인이 숨졌다고 밝혔지만, 정확한 사상자 수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2. 미국 뉴욕서 시위···"수치스러운 일"
계속해서 베네수엘라 관련 소식입니다.
미국 뉴욕에서는 미국의 베네수엘라 군사 개입을 두고 반대의 목소리가 불거지고 있습니다.
시위까지 열렸는데요.
참가자들은 미국에 수치스러운 일이라며 손을 떼라고 강조했습니다.
자세히 보시죠.
미국 뉴욕 브루클린의 메트로폴리탄 구치소 앞에서 시위대가 집회를 열었습니다.
이곳에는 체포된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수감돼 있는데요.
시위 참가자들은 석유를 위한 피는 안 된다는 구호를 외치며 베네수엘라에서 손을 떼라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미국이 주권 국가에 군사적으로 개입해 석유, 금 등 자원을 통제하려는 것은 불법이자 부당한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세스 갈린스키 / 시위 참가자
"미국 정부가 베네수엘라에 한 일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습니다. 마두로 정부에 대한 평가와 별개로, 미국이 주권 국가에 개입해 자원을 가져가겠다고 위협할 권리는 없다고 생각해요."

녹취> 탄야 폴라드 / 시위 참가자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은 불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우 부끄러운 일이며, 미국의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이번 미국 공습을 두고 서방 국가들 사이에서도 외교적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요.
외국 정상을 체포했다는 점에서 적법성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3. 브라질 리우, '세계 최대' 새해맞이 불꽃놀이
다음 소식입니다.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가 세계 최대 규모의 불꽃놀이 행사로 2026년 새해의 문을 열었습니다.
기네스 세계기록도 공식 인정할 만큼 엄청난 규모의 불꽃놀이를 준비한 건데요.
바로 만나보시죠!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가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의 불꽃놀이로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1월 1일을 앞둔 지난해 12월 31일 밤, 약 250만 명의 시민과 관광객이 몰리며, '세계 최대 새해맞이 축제'로 기네스 세계기록에 공식 등재됐습니다.
해안선을 따라 배치된 바지선 19척에서 12분간 불꽃놀이가 펼쳐졌는데요.
지난해보다 거의 두 배 늘어난 규모입니다.

녹취> 타이나 피게이레두 / 브라질 시민
"여기서 보는 불꽃놀이는 정말 아름다울 것 같아요. 처음은 아니지만, 오랜만에 보는 거라 불꽃놀이도, 공연도 모두 멋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대가 아주 큽니다."

녹취> 펠리페 누네스 / 브라질 시민
"여기서 보는 불꽃놀이는 처음이라, 기대가 큽니다. 리우데자네이루에 와서 불꽃놀이를 보고 이 분위기를 직접 느낄 수 있다는 점이 정말 기대됩니다."

한편, 이번 축제에서는 드론 연출과 대형 영상 쇼, 13개의 공연 무대가 운영되며,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습니다!

4. 눈·강추위 덮친 독일···겨울 풍경 물씬
마지막 소식입니다.
독일 전역에 눈이 쏟아지며 강추위가 찾아왔습니다.
도시는 순식간에 멋진 겨울 풍경으로 뒤덮였는데요.
겨울을 즐기는 독일 시민들의 모습, 함께 보시죠!
독일에 눈이 찾아오면서 수도 베를린과 남부 뮌헨 등지에서 본격적인 겨울 날씨가 이어졌습니다.
시민들은 순식간에 눈밭으로 변신한 공원에서 햇살 아래 스케이트와 썰매를 즐기는데요.
아이들은 눈싸움과 눈사람 만들기에 나서며 아름다운 겨울 분위기를 만끽했습니다.

녹취> 라이너스 베이버 / 독일 시민
"평소에도 스케이팅을 좋아하는데, 자연 속에서 타니 특히 멋집니다. 이런 경험은 평생 몇 번 없을 것 같고, 자연에서 스케이트를 타본 건 처음이라 더 행복합니다."

녹취> 미하엘 케저 / 독일 시민
"썰매를 타며 이 멋진 날씨를 즐기고 있습니다. 조금 춥긴 하지만 정말 좋네요. 눈도 많이 왔어요."

독일 기상청은 발트 해 상공의 저기압 영향으로 한동안 추위와 결빙이 이어질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핫이슈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