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영역에대한활동은,각반별로학생들스스로가조사하고,반친구들앞에서조사해온내용을발표하는겁니다.지식은공유하는것이고,아는체해야재밌고,활발해집니다.오히려탐구라는것은오랜시간이루어지며,사물의현상을관찰,비판,평가하는것이니까연구하고익히는것이,나중에고등학교에입학해서도오히려국영수과목을뒷받침하는,생각을받쳐주는좋은밑거름이될것입니다.서로토론하고공유하자는것입니다.그러면오히려고등수준에서더어려워지고넓어진최근의실력으로,국영수를공부하고,대입을치른다면더욱정직한실력이될것입니다.그러면학원수업도,단과,종합분리가잘될것이며,ebs도내용면에서바뀌어야하지않을까요?중등은,국영수는교과교실제로하고탐구영역은실기위주로하고,고등학교에가면,국영수를보다깊고넓게배우고,탐구영역은오히려다져지는것이좋고,한문이나제2외국어는그냥교양과목으로배우도록하는게어떨까요? 모든공부는살아가면서상호연관성이있고,누군가궁금해한다면,아는것에대해서,망설임없이표현할수있는지식이필요한것이지,그러므로적극적이고,능동적이고,주관식에단련된인간,재미있는공부,밝은공부의묘미를찾아야하지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