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제도가바뀌었는데,대체로좋은것같긴해요.국영수를나눠서치르는것은괜찮은것같고요.제가보충하고싶은것은탐구영역입니다.나눠져있던것을6개과목으로묶어서1개선택은좋은것같아요.대학에서도전문성을가지고할수있다는면에서괜찮은것같고요.그러면앞으로는중등과정과고등과정을확실히나눠야될것같아서요.어차피실력좋은대학생을뽑고자하니까,중등과정에서는탐구영역에대한세계사를포함한역사토론,물리나지질에관한과학실험과발표,지리에관한보고서,윤리의식의필요와실천에관한수업을지금의수행평가처럼하고,국영수는기본적으로배우는데,중등시절에도국영수중에서도모자란과목을단과에집중하고,고등학교에올라가면국영수를오히려넓은범위에서배우도록하는게어떨까요?지금도매우난이도있고어려운국영수를고등학교이상은되어야본격적으로배우는현실이니까요?입학사정관제도,예를들어서이론시험백점보다는,작문시험백점짜리를먼저뽑아주자는논리아닌가요?모든공부가현실을극복하기위한밑거름이니까요.중등과정에는지금처럼국영수를교과교실제로운영하면되고요.탐구영역은실질적인활동을강조하는공부로가면된다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