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보름 달집태우기…"소원을 말해봐" [시니어 리포트]
서울 남산골 한옥 마을에서는 정월 대보름 달 맞이 달집태우기 행사가 열렸습니다.
유한권 시니어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농경문화에서 전승되어 온 달집태우기는 풍년을 기원하며 복을 부르는 대표적인 세시풍습의 하나입니다.
생솔가지와 대나무 더미를 쌓아올려 만든 달집은 원추형 모양으로 그 크기가 높이5m에 둘레가 30m나 됩니다.
일년중 달이 가장 둥글고 밝다...
방송일자 : 2013.02.27
-
전통미 넘치는 나무조각 '꼭두' [캠퍼스 리포트]
나무조각'꼭두'를 아십니까?
상여 장식품인 꼭두는 상여라는 말 때문에 좀 으스스한 느낌을 주지만 따로 떼어 놓으면 아름다운 우리의 전통적인 나무 조각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가영 캠퍼스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서울 대학로 동숭아트센터 2층에 마련된 꼭두박물관입니다.
이 박물관에는 김옥랑 관장이 수집한 꼭두 작품 2만여 점이 수장돼 있습니다.
...
방송일자 : 2013.02.27
-
미래창조과학부 주요쟁점과 전망은? [집중 인터뷰]
'일자리 중심의 창조 경제’
박근혜 대통령 새 정부의 첫 번째 국정과제입니다.
이 창조 경제를 책임질 부처가 신설되는 미래창조 과학부인데, 조직개편안을 둘러싼 여야 간 입장차가 큽니다.
핵심 쟁점 짚어보고 미래창조과학부의 앞날 전망해 봅니다.
국회 스마트 컨버전스 연구회 총괄운영위원인 안종배 한세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와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방송일자 : 2013.02.27
-
정책&이슈 (343회)
"일본, 역사직시하며 과거상처 치유 노력해야" / 박근혜 대통령 취임…"국민행복, 희망의 새시대" / 국회, 오늘 정홍원 총리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 / 다음달부터 집배원 일요배달 없어진다 / 작년 서민 엥겔지수 8년만에 가장 높아 / 이탈리아 총선 결과 혼돈…금융시장 다시 불안 / 구청 로비에 '장애인 커피숍' 등장 [시니어 리포트] / 대학가 '온라인 강의 평가' 확산 [캠퍼스 리포트] / '국민행복시대' 과제는? [집중 인터뷰]
방송일자 : 2013.02.26
-
"일본, 역사직시하며 과거상처 치유 노력해야"
박근혜 대통령은 어제 외교사절을 접견하는 것으로 첫날 공식일정을 소화했습니다.
특히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역사를 직시하면서 과거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성욱 기자의 보도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청와대에 들어온 직후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을 재가하면서 공식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방송일자 : 2013.02.26
-
박근혜 대통령 취임…"국민행복, 희망의 새시대"
박근혜 대통령이 어제 제18대 대통령에 공식 취임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국민 행복'과 '희망의 새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습니다.
먼저 노은지 기자의 보도입니다.
7만5천여 명이 시민들과 해외 각국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18대 박근혜 대통령이 공식 취임했습니다.
군 의장대와 군악대가 행진을 시작했고, 박근혜 대통령은 거수 경계로 답하면서 군 통수...
방송일자 : 2013.02.26
-
국회, 오늘 정홍원 총리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
국회는 오늘 오후 본회의를 열고 박근혜 정부의 첫 총리로 지명된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을 의결합니다.
국회는 지난 20∼22일 사흘간 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습니다.
정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은 본회의에서 무기명 비밀투표에 부쳐지며, 재적 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의 과반 찬성으로 가결됩니다.
< ⓒ 한국정책...
방송일자 : 2013.02.26
-
다음달부터 집배원 일요배달 없어진다
다음달부터 집배원들의 일요일 우편 배달 업무가 없어집니다.
우정사업본부는 다음달 2일부터 우편물을 접수한 다음날 낮 12시까지 배송해주는 '익일 오전 특급' 서비스 가운데 일요일 배달 업무를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우정사업본부는 우편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집배원들의 근무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이같은 방침을 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 ⓒ 한...
방송일자 : 2013.02.26
-
작년 서민 엥겔지수 8년만에 가장 높아
지난해 식료품 물가가 올라 저소득층의 엥겔지수가 8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통계청 가계동향조사를 보면 지난해 소득 하위 20%의 소비지출은 월평균 125만4천500 원으로 한 해 전보다 2.9% 늘어난 반면, 식료품·음료에 들어간 비용은 26만700 원으로 3.4%가 늘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지출에서 식료품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을 뜻...
방송일자 : 2013.02.26
-
이탈리아 총선 결과 혼돈…금융시장 다시 불안
이틀 동안 치러진 이탈리아 총선거에서 민주당이 승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하원에서는 좌파가, 상원에서는 우파가 각각 승리함으로써 금융시장에 대한 불안감이 다시 나오고 있습니다.
홍서희 외신캐스터입니다.
이탈리아 총선 출구조사에서 민주당이 하원에서 34.5%, 상원에서 37%을 얻어 제1당을 차지했습니다.
선거법에 따라 제 1당은 하원 630...
방송일자 : 2013.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