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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주요 항만과 산업단지 내 교통 혼잡을 개선하기 위해, 진입도로와 연계도로 등이 크게 확충됩니다.

국토해양부는 교통체계가 다양해지는 추세에 따라 항만과 국가산단, 철도역, 관광단지 등 전면적인 연계교통체계를 개편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박상완 기자>

앞으로 택지·도시 개발사업 시설에서는 30㎞ 이내에 연계교통망이 정비됩니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10일, 주요 결절점인 항만, 국가산단, 철도역,관광단지 등과의 연계교통망이 미흡해 단절구간이 발생하는 등 교통시설 투자의 비효율성이 크다고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고자, 연계교통체계구축 기본구상을 마련해전면적인 연계교통체계를 개편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연계교통체계 구축 기본구상에 따르면, 평택·광양항, KTX역, 산업·물류·관광단지 등 약 300여 곳의 주요 거점시설을 대상으로 간선도로망과 간선철도망까지 30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도록 연계교통망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교통시설 투자의 비효율성이 크다고 판단해, 이를 개선하기 위해 연계교통체계 구축 기본구상을 마련하게 된 것입니다.

먼저, 항만은 80㎞, 산업·물류단지는 40㎞, 택지·도시개발사업은 30㎞ 등 거점시설로부터 30~80㎞ 범위 안을 영향권으로 설정하고, 연계교통망 정비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 연계교통망 정비 우선순위는 기본적으로 교통 혼잡도가 높은 구간을 대상으로 추진하게 됩니다.

다만, 지역경제 파급효과와 사업의 시급성 등 지역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투자비의 경우, 산업단지 진입도로는 국비로 100%, 광역철도는 국가가 75%, 지자체가 25% 등, 관련법과 계획에서 정한 사업비 분담비율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지역의 여건과 대상사업의 특성을 충분히 감안해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국토해양부는 보다 면밀한 실태파악을 위해 지자체와 협력으로 연계교통망 현황조사를 벌이는 한편, 지난 3월부터는 항만, 산업단지 등 주요 거점시설을 대상으로 국토해양부, 지자체, 관계전문가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현지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국토해양부는 올 상반기에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올해 안에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연계교통망 구축계획을 확정할 방침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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