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수 세계박람회 `막바지 유치활동 돌입`
우리시간으로 나흘 뒤면 2012년 세계박람회 개최지가 정해집니다.
여수 유치를 위해서 5년간 땀흘려온 여정이 종착역을 향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유치단은 막판 부동표 흡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BIE, 세계박람회기구 총회가 열릴 파리 현지에서 보도합니다.
문현구 기자>
2012년 세계박람회 여수 유치단이 프랑스 파리에 베이스캠프를 차리고 막바지...
방송일자 : 2007.11.23
-
한·EU FTA 5차협상 `사실상 마무리`
우리나라와 유럽연합의 FTA 5차 협상이 사실상 마무리됐습니다.
양측은 공산품의 품목별 협의를 시작했지만 이렇다할 진전은 이뤄내지 못했습니다.
통상교섭본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박영일 기자>
Q1> 자세한 소식 전해주시죠.
A> 자동차 기술표준과 상품개방분야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사실상 마무리됐습니다.
하지만 공산품의 개별 ...
방송일자 : 2007.11.23
-
기후변화대응 `초록방주`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기후변화로 목숨을 잃는 사람이 연간 7만7천여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만큼 심각하다는 얘긴데, 환경부가 기후 변화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서 ‘초록방주’라는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이해림 기자>
서울 도심에 등장한 초록 방주.
마치 현대판 `노아의 방주`를 연상케하는 거대한 배 안에는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
방송일자 : 2007.11.23
-
친일파 처분재산도 환수
친일 반민족행위자와 그 후손들이 가지고 있는 재산에 대해 세 번째로 국가 귀속결정이 내려졌습니다.
이번에는 친일반민족행위자가 제3자에게 처분된 재산도 환수한다는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김미정 기자>
경기도 포천시 선단동 일대, 임야 192만 제곱미터는 한일합병의 공으로 후작 작위를 받은 왕족 이해승의 땅입니다.
경기도 파주시 검산동 일대 임야 ...
방송일자 : 2007.11.23
-
환란극복, 법치주의 안착
IMF 이후 십년을 되돌아보면 추락하던 경제는 다시 살아났고, 또, 민주주의도 획기적인 진전을 이뤘습니다.
환란극복 연속기획! 반칙과 유착으로 얼룩졌던 과거가 씻기고, 사회 모든 분야가 제자리를 잡게 되는 법치가 어떻게 이뤄졌는지 살펴봅니다.
최고다 기자>
국민의 정부에서부터 참여정부까지의 지난 10년은 법 앞에서 모두가 평등하고 법과 제도, 시스템으...
방송일자 : 2007.11.23
-
서울.평양 상주대표부 설치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우리정부의 움직임이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내년 서울과 평양에 우선 경제협력대표부를 설취한 뒤, 이를 상주대표부로 격상시킨다는 계획을 마련했습니다.
이경미 기자>
남북간 협의를 제도화하기 위해 내년 서울과 평양에 경제협력대표부를 설치하고 이를 상주대표부로 격상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또 이산가족에 대한 증여.상속세 정...
방송일자 : 2007.11.23
-
개성화물열차 매일 1회 운행
남북은 다음달 11일부터 남측 문산에서 북측 봉동 구간 사이 화물 열차 운행을 주말을 제외하고, 매일 한 차례씩 운행하기로 했습니다.
남북은 지난 20일부터 22일 새벽까지 개성에서 계속된 남북 철도 협력 제1차 실무 접촉에서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습니다.
남북은 또 개성과 신의주 구간의 철도 개보수를 위한 남북 공동 현지조사를 다음달 12일부터 1...
방송일자 : 2007.11.23
-
금융시장 변동성 선제대응
최근 대내외적인 요인들로 국내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아직까지 우려할 정도는 아니지만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유진향 기자>
최근 양도성예금증서 금리와 은행채 금리가 빠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연말 자금수요에 대응해 발행 물량이 늘고 있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전반적인 시중금리가 상승하고 있습...
방송일자 : 2007.11.23
-
캐나다 쇠고기 협상 시작
캐나다 쇠고기에 대한 수입 조건 협상이 시작됐습니다.
김창섭 농림부 가축방역과장은 과천 청사에서 열린 한.캐나다 검역 기술협의에서, 한국 정부는 캐나다와 미국을 차별해 달리 취급할 의도가 없다면서, 이번 협상을 계기로 그 동안 미뤄왔던 문제들이 잘 해결됐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캐나다측 수석대표인 게리 리틀 식품검사청 부국장은 쇠고기 문제는 ...
방송일자 : 2007.11.23
-
최근 4년간 소득세수 `80% 이상 증가`
최근 4년 동안에 소득세수가 80%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재정경제부와 국회 재정경제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소득세는 모두 37조5천226억원이 걷혀서, 4년 전인 2003년에 비해 80.5%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소득세수가 가파르게 증가한 것은 임금 상승에 따른 근로소득의 증가와 자영사업자의 과표양성화 등으로, 근로소득세와 종합...
방송일자 : 2007.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