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은행 2007 하반기 경제전망
경기회복 조짐이 가시화되면서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당초 4.4%에서 4.5%로 올려잡았습니다.
하반기 경기 전망, 취재기자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정표 기자>
Q1> 우선 한국은행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높여잡은 이유가 궁금한데요.
A> 네. 무엇보다 수출이 늘고, 내수가 회복되면서 경기 회복세가 뚜렷해지고 있다는 판단 때문...
방송일자 : 2007.07.10
-
단기외채 `적극 대응`
최근 환율 하락으로 인해서 수출기업들이 경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환율 하락의 요인 중 하나가 바로 단기외채가 늘어나는 것인데, 정부가 적극적인 조정에 나섰습니다.
유진향 기자>
환율 안정을 위해 정부가 적극적인 정책수단을 동원하기로 했습니다.
권오규 경제부총리는 경제5단체장과의 간담회에서 단기 외화차입에 대한 조달 비용을 높이는 방향으...
방송일자 : 2007.07.10
-
한미FTA 인준 실패시 美이익 큰 후퇴
미국 무역대표부의 수전 슈워브 대표는, 만일 한미FTA에 대한 의회 인준이 실패하면 미국의 대 아시아 무역과 전략적 이익에 큰 후퇴를 가져올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슈워브 대표는 한미FTA 인준의 열쇠를 쥐고 있는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민주당 지도부에 지난 6일 서한을 보내 이같이 요구했다고 미 무역대표부가 밝혔습니다.
슈워브 대표는 미.페루FTA...
방송일자 : 2007.07.10
-
정부 `한EU-FTA서 농산물 150개 제외`
한.EU FTA와 관련해서, 우리측은 유럽연합에 공산품은 100% 개방하지만 쌀 등 민감 농산물 150개 이상을 개방에서 제외한다는 양허안을 통보했습니다.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는 10일,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릴 2차 협상을 앞두고 양측이 교환한 상품 양허안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한편 유럽연합측은 공산품과 농.수산물 등 모...
방송일자 : 2007.07.10
-
차기 정부에서 한중 FTA 추진할 것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중국과의 FTA와 관련해 다음 정부에서 협상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김 본부장은 10일 `한미 FTA 협상결과와 활용방안` 포럼에 참석해서, 왜 중국과 먼저 FTA를 추진하지 않았느냐는 지적이 있는데, 중국은 233개 농산물 품목에서 우리와 경쟁하기 때문에 섣불리 FTA를 시작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
방송일자 : 2007.07.10
-
`투명.윤리 경영` 정착
요즘 공공기관들의 서비스가 많이 좋아졌다고들 하지만, 여전히 관광성 해외연수 같은 문제들이 국민의 신뢰를 잃게 만들고 있죠.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을 위해 공공기관 최고경영자들이 혁신 토론회를 가졌습니다.
이해림 기자>
영어성적과 학벌, 연령의 제한을 없애고, 저소득층과 장애인, 사회선행자 등에게 채용의 문을 열어젖힌 지역난방공사.
상대적으로 소외받...
방송일자 : 2007.07.10
-
기은캐피탈 등 공기업 3사 상장 추진
기은캐피탈과 지역난방공사, 한전KPS 등 공기업 3곳의 상장 작업이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정부 당국은 주식시장에 우량주 공급을 늘리는 정책에 따라 공기업들을 대상으로 상장 가능성을 검토한 결과 이들 3곳을 유력한 후보로 선정하고 연내 상장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 이들 3곳 외에도 다른 후보군 가운데 추가로 1∼2곳의 상장이 적극 검토되고 있어 다음...
방송일자 : 2007.07.10
-
10월부터 휴대전화로 입장권 구매
오는 10월부터 휴대전화로 세금을 내고 입장권도 살 수 있게 됩니다.
정통부는 광주광역시 납세자를 대상으로 한 모바일 공과금 납부서비스와 함께, 문화재청의 문화재 관람 결제 서비스를 오는 10월부터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경복궁 등 각종 문화재를 관람하기 위해 길게 줄을 서서 입장권을 사야했던 불편이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정책방송...
방송일자 : 2007.07.10
-
새 도량형 `정착중`
돈 대신 그램을, 평대신 제곱미터를 쓰는 새 도량형 제도가 시행된지 열흘이 지났습니다.
실생활에서는 아직 어색한 측면이 있지만 정부는 제도가 점차 자리를 잡아가는 것으로 보고, 홍보활동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박영일 기자>
서울 종로의 한 귀금속 판매장입니다.
금으로 만든 반지 등을 살 때 돈 대신 그램을 쓰는 새 도량형제도에 아직 익숙하지 ...
방송일자 : 2007.07.10
-
주한 미 8군, `美 8군 한반도 잔류`
주한 미 8군사령부는 미 육군 재편계획에 따라 미래형 군사령부로 개편돼 한반도에서 `도발 억제` 임무를 계속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데이비드 발코트 8군사령관도 `미 8군은 육군의 변환계획 아래 한반도에서 보다 강력한 군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변화가 이뤄지고 있는 중`이라고 강조했다고 8군은 전했습니다.
한국군 일각에서는 8군사령부가 2011년까지 ...
방송일자 : 2007.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