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 불법직업소개·허위 구인광고 포상금 지급

불법직업소개와 허위구인광고행위를 신고하거나 수사기관에 고발하면 포상금이 지급됩니다. 노동부는 이 같은 내용의 `직업안정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8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개정 내용에 따르면 불법직업소개소의 경우 50만원, 허위 구인광고의 경우에는 20만원의 포상금이 지급되며 1인당 연간 최대 지급액은 300만원입니다.


- `일과 직업`을 주제로 한 에세이·사진 공모

노동부는 ‘일과 직업’을 주제로 하는 <제1회 잡 에세이 공모전>과 <제1회 좋은 일 사진 공모전>을 엽니다.

<잡 에세이>는 청소년들이 꿈꾸고 있는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직업인을 직접 만나 인터뷰 하고, 느낀 소감을 자유롭게 쓰면 되는데요. 응모자격은 13세부터 18세까지의 청소년입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직업인들의 모습과 일터의 모습을 담는 <좋은 일 사진공모전>도 개최합니다.

일하는 사람들의 아름다운 표정,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모습, 그리고 소중한 나의 일터의 표정 등 3가지 주제로 나눠 공모하는데요.

응모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사진과 간단한 설명을 붙여 오는 9월 30일까지 접수하면 됩니다.


- 노동부, 석면 불법 철거현장 단속 강화

석면 불법 철거현장에 대한 단속이 강화됩니다.

노동부는 지난 6월 한 달 동안 전국 428개 공사현장에 대해 일제점검을 벌인 결과 허가 없이 건축물 석면 철거작업을 한 32개 공사현장을 적발해 사법처리했는데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불시점검을 실시해 적발된 사업장에 대해서는 엄중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비정규직 정규직화 등 14곳 모범사례집 발간

노동부는 비정규직 근로자의 차별시정을 위해 노력한 대표적인 사례들을 모아 모범사례집을 내기로 했습니다.

이 사례집에 포함될 곳으로는 삼성테스코, 우리은행, 보건의료 노사, 한국외국어대학교 등 모두 14곳인데요, 이들은 각자 방법상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비정규직 근로자를 사실상의 정규직으로 전환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노동부는 이런 모범 사례들을 소개함으로써 다른 기업들이 비정규직 대책을 세워나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