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준금리 연 3.25% 동결…불확실성 감안
한국은행이 오전에 금융통화 위원회를 열고, 이달 기준금리를 연 3.25%로 동결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석민 기자!
네, 한국은행에 나와 있습니다.
Q> 이번 금리 동결, 아무래도 미국발 금융위기가 가장 크게 고려됐겠죠?
A> 네, 그렇습니다.
이번 기준금리 동결 결정에는 최근 확대되고 있는 세계 금융시장의 불안이 ...
방송일자 : 2011.08.11
-
이 대통령 "전북 비 피해 복구, 행정력 총 동원"
이명박 대통령이 전북지역 집중호우 피해와 관련해, 농민들이 특히 걱정이라면서 하루빨리 복구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총 동원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오늘 오전, 국민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대구지역을 방문하는 길에, 김완주 전북지사와 전화통화를 갖고 이같이 말했으며, 중앙정부도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통령은 또, 지방공무원들이...
방송일자 : 2011.08.11
-
이 대통령 "내년 예산기조 전면 재검토"
이명박 대통령이 글로벌 재정위기 극복을 위해 내년 예산 편성 방향을 전면 재검토 하라고 지시했습니다.
특히, 재정 건전성 문제가 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의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언급하며 정치권의 복지 포퓰리즘을 지적했습니다.
보도에 박영일 기자입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에 따른 세계적인 경제위기 상황을 글로벌 재정위기라는 말로 정의했습니...
방송일자 : 2011.08.11
-
北 "포사격은 발파작업 오해" 전통문
북한은 오늘 우리 군에 전통문을 보내 어제 서해상에서 발생한 포사격은 발파작업을 오해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국방부 김민석 대변인은 북한군이 오전 8시 40분쯤 남북군사회담 북측 단장 명의로 전통문을 보내 오늘 새벽 조선중앙통신에 보도된 것과 같은 내용을 주장했다고 말했습니다.
김민석 대변인은 서북해역에서 아군의 대응은 현지 지휘관의 판단에 의한 정당...
방송일자 : 2011.08.11
-
미국, 북한 해상포격에 '자제' 거듭 촉구
한편 미국 정부는 북한의 서해상 포사격에 대해 거듭 자제를 촉구했습니다.
빅토리아 눌런드 미 국무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남북간 포 사격이 끝난 것으로 알고 있으며, 이는 바람직한 일이라면서, 북한에 대한 자제를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미국은 남북관계의 개선을 원하고 있으며 북한이 최근 북미간 뉴욕회담 논의에 상응하는 조치를 시작해 6자회담이 다...
방송일자 : 2011.08.11
-
50억 상당 '수해 구호품' 북한에 보낸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북한에 라면과 영유아용 영양식 등 50억원 상당의 수해지원 품목을 전달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당장 구체적인 지원절차에 들어간다고 밝혔는데요.
이르면 추석 전에 북한에 수해지원 물품이 전달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현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대한적십자사가 수해 피해를 입은 북한에 보낼 지원 품목을 담은 통지문을 북한에 보냈습니다.
지...
방송일자 : 2011.08.11
-
정부 "독도 영유권 심판 대상 될 수 없어"
일본이 독도 영유권 문제의 국제사법재판소 회부를 한국에 제안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나온 가운데, 우리 정부는 독도 영유권은 국제사법재판소의 심판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외교부 관계자는 국제사법재판소에 회부하는 것은 우리 동의가 있어야 하는 만큼 만약 일본이 제안한다 해도 응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우리의 독도 ...
방송일자 : 2011.08.11
-
일부 납부한 연금보험료도 가입기간에 반영
최고의 노후준비 수단으로 여겨지는 국민연금이 연말부터 가입자 편의는 대폭 늘리고, 경제적 부담은 줄인 새로운 제도로 거듭납니다.
달라지는 국민연금제도, 주요 내용을 박성욱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앞으로는 국민연금보험료를 완납하지 않아도 누적된 보험료를 합산해 보험가입기간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달 10만원의 보험료를 내야하는 A씨가 소득부...
방송일자 : 2011.08.11
-
상반기 막걸리 수출, 작년 전체 넘어서
해외에서 우리 술 막걸리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수출이 급증하면서, 지난달까지 수출액이 이미 작년 전체 수출액을 뛰어넘었습니다.
이동현 기자가 전합니다.
국내에서 불고 있는 막걸리 열풍이 해외시장까지 이어지면서, 수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농림수산식품부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막걸리 수출량은 2만 7390톤,...
방송일자 : 2011.08.11
-
값싸고 성능 좋은 '준중형 전기차' 개발
정부가 값싸고 튼튼한 '준중형급 전기자동차' 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합니다.
현재 생산되고 있는 전기차보다 성능을 대폭 개선한다는 계획입니다.
김경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올해 공공기관 보급용으로 250대가 생산될 예정인 고속전기차 '블루온'.
배터리를 한 번 충전하면 14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는 상용화 단계에 들어섰지만, 낮은 성능에 ...
방송일자 : 2011.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