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아온 외규장각·조선왕실 도서
올해는 빼앗겼던 우리 문화재 '외규장각 도서'와 '조선왕실 도서'가 돌아온 매우 의미있는 한해였습니다.
감격스러운 당시의 모습을 다시 보시겠습니다.
팽재용 기자입니다.
프랑스가 약탈해 갔던 외규장각 도서가 지난 5월,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돌아왔습니다.
병인양요 때 프랑스 군대에 의해 빼앗긴 도서가 145년이라는 긴 세월을 넘어 다시 제자리를 ...
방송일자 : 2011.12.30
-
한미FTA 국회 비준…수출확대 발판 마련
우여곡절 끝에 국회 비준을 마친 한미FTA도 올해 빼놓을 수 없는 뉴스겠죠.
유럽연합에 이어, 세계 최대 단일시장, 미국의 무역 장벽이 곧 사라집니다.
이해림 기자입니다.
협정문에 서명하고도 4년을 넘게 끌어온 한미 FTA.
미국의 요구에 따른 재협상과 번역 오류 파동을 겪으면서 미국에서 먼저 의회 절차를 마무리지었지만, 투자자 국가소송제도, ISD...
방송일자 : 2011.12.30
-
동반성장 확산 박차…갈등 해결 과제
산업계 전반에서는 올 한 해 동반성장이 가장 큰 화두였습니다.
대형 유통업체의 판매 수수료를 내리고 중소기업의 사업 영역을 보호하는 등 성과도 많았지만, 기업간 갈등이 해결해야 할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김경아 기자입니다.
연초부터 이명박 대통령은 산업계에 동반성장을 강조했습니다.
정부는 하도급 법 개정과 불공정 거래 개선을 추진하며 산업 현장에 동반...
방송일자 : 2011.12.30
-
고교 역사 교과서에 '日 위안부' 실린다
논란이 많았던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의 집필 기준이 확정됐는데요.
일본 위안부 강제 동원과 자유민주주의, 독재 관련 용어가 포함됐습니다.
노은지 기자의 보도입니다.
2014년부터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에는 일본군 위안부를 비롯한 일제 강점기 징용 관련 표현이 실립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오늘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집필 기준을 확정, ...
방송일자 : 2011.12.30
-
내년 국가공무원 3천108명 채용
정부가 내년에 공무원 3천108명을 뽑기로 했습니다.
이는 지난해보다 761명 늘어난 것으로 행정안전부는 정년퇴직 증가 등으로 각 부처의 예상 결원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저소득층과 장애인 지원자의 공직 진출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저소득층 9급과 장애인 7,9급, 지역구분모집 5,9급은 지난해보다 선발인원이 확대됩니다.
< ⓒ...
방송일자 : 2011.12.30
-
새해 동해안 해맞이 150만명 예상
60년 만에 돌아오는 흑룡띠의 해를 맞아 임진년 새해 첫 일출을 만끽하려는 해맞이 인파가 강원 동해안에만 150만명이 운집할 전망입니다.
강원도와 한국도로공사 강원본부는 새해 해맞이를 위해 오늘부터 내년 1월1일까지 사흘간 도내 주요 고속도로를 이용해 동해안을 찾는 차량을 33만8천여대로 예상하고, 강릉 경포와 정동진, 양양 낙산, 동해 망상 등 동해안 ...
방송일자 : 2011.12.30
-
경기도 간판정비거리 호평
우후죽순으로 설치 돼 있던 간판을 정비하고 있는 경기도 곳곳의 간판정비거리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다른 지자체에서도 벤치마킹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경기도청 최지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수원화성행궁 공방거리.
전통문양과 어우러진 깔끔한 간판들이 발길을 잡습니다.
경기도의 간판조성사업의 사례를 배우러 전라남도에서 현장답사를 하러 온 건데, 디...
방송일자 : 2011.12.30
-
연말연시 알면 유용한 '똑똑한 앱'
스마트폰 2천만시대를 맞은 요즘 국세청에서는 연말정산을 도와주는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여,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밖에 연말연시를 맞아 알아두면 유용한 앱들을 박희준 KTV 캠퍼스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신입사원 유현철씨는 올해 처음 하는 연말정산을 한 번에 끝냈습니다.
국세청이 제공하는 '연말정산 2011앱'을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유씨는 이 앱을 ...
방송일자 : 2011.12.30
-
외국대학 명강의 집에서 들어요
방학철이 되면 인천공항이 해외로 어학연수를 위해 떠나는 학생들로 크게 붐비는데요.
하지만 이젠 해외로 가지 않아도 집에서 해외 유수 대학의 명강의를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보도에 김경주 ktv 캠퍼스 기자입니다.
대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김현수양은 스탠포드 대학교 Julie Zelenski 교수의 수업을 집에서 즐겨 듣습니다.
김 양은 이를 통해...
방송일자 : 2011.12.30
-
환경부 "4대강 보 설치 전후 조류 농도 별 차이 없어"
환경부는 지난 27일 오마이뉴스가 보도한 “한겨울 4대강에 녹색물감 풀었나?” 기사와 관련해, 일부 보 구역의 물 색깔이 녹색빛을 띠고 있지만 조류 농도 등은 양호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환경부는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낙동강 보 구역의 클로로필-a 농도를 조사한 결과 상류 4개보에서 매우 양호한 상태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방송일자 : 201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