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단계적 일상회복 시작 '회복·포용·도약' 1부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단계적 일상회복 시작 '회복·포용·도약' 1부

등록일 : 2021.11.04

김용민 앵커>
지난 1일부터 코로나19 방역과 일상이 공존하는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됐습니다.
국민 건강과 경제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인데요.
각종 경기 진작책까지 더해지면 내수 경기도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TV 특별생방송 ‘단계적 일상회복, 회복, 포용, 도약’ 오늘 이 시간에는 방역을 기반한 경제 활성화 방향을 점검하고 안전하고 완전한 일상회복의 길을 찾아보려 합니다.
먼저 이 시간 함께 해주실 두 분입니다.
이태수 한국보건사회연구원장 홍기빈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장 나오셨습니다.

출연:
이태수 (한국보건사회연구원장)
홍기빈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장)

김용민 앵커>
‘단계적 일상회복’ 이라는 어려운 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최근 며칠간 각자 일상의 변화, 무엇을 체감하고 느끼셨을까요?

김용민 앵커>
겨울이라는 계절 요인과 확진자가 지속 발생하는 난관이 있지만 정부의 선택! 국민의 동의로! 일상회복 길로 향하게 됐습니다.
현 상황에서 일상회복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의미,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김용민 앵커>
지난 5월부터 위드 코로나가 시작된 프랑스 현지 분위기 들어보겠습니다.
전해웅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장 연결해봅니다.

(출연: 전해웅 /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장)

김용민 앵커>
프랑스는 지난 5월부터 코로나19 관련 모든 제한조치를 해제하는, 이른바 위드 코로나 정책이 시작됐습니다.
위드 코로나 전과 후, 어떤 부분들이 달라졌으며 국민들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김용민 앵커>
제한조치 해제 이후 당분간은 확진자 증가가 불가피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이에 대한 프랑스 정부 대책은 무엇인지요.

김용민 앵커>
한국의 성공적인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해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전해웅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장과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김용민 앵커>
서둘러 백신 접종을 진행했던 주요 선진국들 중심으로 글로벌 ‘위드 코로나’ 전환이 줄 잇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는데도 위드 코로나를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는 조건과 그 이유는 무엇이라 보십니까?

김용민 앵커>
각국이 위드 코로나로 전환할 수 있는 조건인 ‘백신’불균형이 지속해서 국제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백신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해 보이는데요?

김용민 앵커>
코로나19 초기에는 선진국, 복지국가를 망론하고 대응에 미흡하는 모습을 보여줬던 게 사실입니다.
반면 우리는 방역과 복지 등 대처에 상당한 호평을 받아왔는데요.
이번 팬데믹 상황을 겪으면서 우리나라가 복지국가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김용민 앵커>
단계적 일상회복을 통해 우리 경제는 새 시험대에 올랐습니다.
억눌린 경기가 되살아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경제 변화, 어떻게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김용민 앵커>
코로나19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향후 10년의 산업적 변화를 1년여 만에 변화시키는 산업재편이 진행됐습니다.
기존 전통산업에서 신성장 산업으로의 재편 속도와 방향은 적절하다고 보십니까?

김용민 앵커>
이번 단계적 일상회복을 그 누구보다 간절히 기다렸던 분들은 코로나19로 가장 큰 위기를 겪었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일 것입니다.
정부는 지난해 코로나19 발발 직후부터 다각적인 지원을 이어왔는데요.
화면으로 만나보시죠.

김용민 앵커>
그간 코로나19 피해 업종의 노동자들을 비롯한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민생 현장에 타격이 매우 컸습니다.
코로나19 위기를 겪으면서 노동자, 자영업자들에 대한 사회안전망이 보다 탄탄한 확충이 필요하지 싶은데요?

김용민 앵커>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수출과 내수 등에서 코로나19 이전 수준의 회복이 진행되면, 인플레이션이나 기준금리 인상 등 긴축재정이 또 다른 경제 변수가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김용민 앵커>
가까스로 긴 터널을 빠져나온 단계적 일상회복 1차 개편 후, 우리에게 찾아오는 일상의 변화를 영상으로 준비했습니다.

김용민 앵커>
일상의 자유는 되찾고 있지만 방역조치 완화에 따른 코로나19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정부가 충분한 비상계획을 수립하고 있지만 확진자 급진에 대한 대응에 염두에 둬야할 부분이 있다면요?

김용민 앵커>
정부는 3차례에 걸쳐 내년 초 완전한 일상회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존재하는 변수를 잘 극복하고 완연한 일상회복을 이루기까지 남은 과제들은 무엇인지, 또 어떻게 극복해야할지요.

김용민 앵커>
오늘 함께 해주신 이태수 한국보건사회연구원장님 홍기빈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장님 감사합니다.

김용민 앵커>
이제 막 평범한 일상으로의 첫발을 뗐습니다.
국민의 민생경제 피해와 생활의 불편을 줄여나가기 위한 전략적인 선택인 만큼, 단계별 방역 가이드라인을 얼마나 잘 지켜나가느냐가 성공의 조건인데요.
완전한 일상회복의 그날까지! 조금의 절제와, 철저히 개인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모습을 이어가야겠습니다.
KTV 특별생방송 ‘단계적 일상회복, 회복, 포용, 도약’ 여기까집니다.
함께 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