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간편해진 공직자 재산신고

매년 초, 정부 공직자들은 본인과 가족의 재산을 신고하고 공개하게 돼 있습니다.

그런데, 본의 아니게 잘못 신고해서 불이익을 당할까봐 이맘때가 되면 공직자들이 신경을 이만저만 쓰는 게 아니라는데요, 그런 신고의 불편을 줄여줄 제도가 실시된다는 소식을 전합니다.

장유진 기자>

올해부터 공직자가 재산을 신고할 경우 온라인으로 금융정보를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행정자치부 윤리위원회는 매년 1.2월, 4급 이상 공무원을 대상으로 정기 재산 신고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기 재산 신고는 공직자 본인 뿐 아니라 배우자와 직계 가족의 재산도 신고 대상에 포함되며, 작년까지는 거래하는 은행을 직접 방문해 잔고 증명서류를 떼야했습니다.

올해 재산 신고 대상자 15만 명 가운데, 시행 첫 해부터 8만 3천명이 온라인재산정보조회를 신청했으며, 그 비율은 약 55퍼센트 정도됩니다.

국회의사당에서 근무하는 4급 공무원 박종주씨도 이번에 '재산정보 사전제공' 제도를 신청했습니다.

한편 공직자 재산신고 기한은 이달 말까지이며, 3월 말에는 그 결과가 공지됩니다.

재산정보 사전제공 제도가 올해부터 시행됨에 따라 공직자의 재산 형성 과정이 한층 투명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