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명박 대통령 방중 외교 성공적

이명박 대통령은 30일 중국 쓰촨성 대지진 피해현장을 방문하는 것을 끝으로 3박 4일간의 중국 방문일정을 모두 마치고 귀국했습니다.

이번 중국 순방의 성과를 정리했습니다.

이경미 기자>

이명박 대통령의 이번 중국 순방 성과중 하나는 우선 양국간의 관계를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점입니다.

방문 첫날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를 전면적 협력 동반자 관계에서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데 합의했습니다.

또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안정을 위해 긴밀히 협조하고, 한중 FTA 추진 등 경제.통상 분야에서의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또 외국 정상으로는 처음으로 중국 대지진 피해현장을 방문해 이웃나라를 위로하는 조문외교도 펼쳤습니다.

지진 피해현장을 직접 찾아 중국 국민을 위로하고 우리 정부도 피해복구 작업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중국에서도 이어진 비즈니스 외교 행보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완지페이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 회장을 비롯한 중국 경제인들도 만나 한국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또 베이징에 진출해 있는 현대자동차 공장을 방문해 근로자들을 격려하고 한중 이동통신 서비스 개발센터를 방문해 화상통화를 시연했습니다.

이어 대한민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한국 기업들이 많이 진출해 있는 칭다오 방문해 이들을 격려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방중 기간 한중 관계 격상은 물론 쓰촨 방문 같은 이른바 조문 외교를 통해 중국과의 우의를 돈독히 했다는 평가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