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시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로"
<!--StartFragment-->세종시 민관위원회는 세종시가 '국제 과학비즈니스 벨트'로 아주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국제과학비즈니스 벨트의 기대효과와 해외모델을 살펴봤습니다.
세종시 민관합동위원들은 경제과학도시 세종시의 발전 가능성을 '국제 과학비즈니스 벨트' 유치에서 찾고 있습니다.
과학비즈니스벨트란 기초과학을 획기적으로 진흥...
방송일자 : 2010.01.11
-
'과학비즈니스벨트' 전 국토로 연결
<!--StartFragment-->세종시는 해당 지역만 단독으로 발전하는 곳이 아닙니다.
정부는 충청권의 주요 과학거점들을 연결해, 과학비즈니스벨트로 묶는다는 전략도 내놨습니다.
계속해서 보시겠습니다.
세종시가 교육과학 중심 경제도시로 자리잡기 위해선 주변지역과의 연계가 매우 중요합니다.
각 지역이 특화된 업무를 맡고 활발히 교류해야, 세종시 본연...
방송일자 : 2010.01.11
-
세종시 고용 3배, 경제편익 10배 증가
<!--StartFragment-->이렇듯 유수의 대학과 기업들이 들어옴에 따라, 고용과 경제적 편익 등 기대효과도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고용인구는 원안보다 3배, 경제적 편익은 10배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종시 건설에 따른 가장 큰 기대효과는 고용과 인구 증가입니다.
정부는 세종시가 건설되면 총 고용인구는 24만 6천명, 총 인구는 ...
방송일자 : 2010.01.11
-
자족기능 부재·행정비효율 문제
<!--StartFragment-->50만 명을 수용한다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계획에는 크게 2가지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하나는 대통령 중심제에서의 국가운영의 특수성을 간과한 점과 50만의 인구유치를 위한 일자리 창출과 대학유치 등 실행계획이 없어 구체성 없는 청사지만 제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원안대로라면 2030년까지 50만명 규모의 행정중심 복합도...
방송일자 : 2010.01.11
-
독일, 행정 비효율 심각 부처 이전 여론 높아
<!--StartFragment-->독일은 지난 90년 통독이후 94년부터 베를린과 본으로 부처를 분할 이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부처 이전후 생기는 행정비효율 때문에 다시 부처 이전 논의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독일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베를린과 본에 각각 행정기관이 분리된 독일.
지난 1990년 통독 이후 1994년 베를린-본 법안이 연...
방송일자 : 2010.01.11
-
새로운 비전을 향한 첫걸음
<!--StartFragment-->세종시가 과학기술 중심의 경제도시로 방향을 바꾸기까지 그간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습니다.
수도 이전, 위헌 판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그리고 세종시 발전방안까지 탈도 많고, 말도 많았던 세종시 추진 일정을 되짚어 봤습니다.
2003년 당시 정부와 여당이 제시한 신행정수도특별볍은 곧바로 수도이전이라는 논란을 가져왔습니다....
방송일자 : 2010.01.11
-
주간 정부 메모
이번 순서는, 한 주간 정부의 중요한 정책 일정을 소개하는 <주간 정부 메모>입니다.
네, 이번 주에도 '2010 행정인턴 채용공고 시작‘부터 주민서비스통합정보시스템이죠, OKlife의 2단계 구축사업 완료 보고회까지 다양한 분야의 정부일정들이 준비돼 있는데요.
1월 둘째 주, 정부 일정입니다.
화면으로 함께 만나보시죠.
< ...
방송일자 : 2010.01.11
-
이 대통령 32차 라디오·인터넷 연설 다시 듣기
네, 여러분은 지금 발빠른 정책정보를 전하는 방송, <정보 와이드 모닝>~ 함께 하고 계십니다.
네, 이명박 대통령은 오늘 오전 제 32차 라디오?인터넷 연설을 했는데요...
갈등과 반목을 발전적인 에너지로 전환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네, 그리고 화해와 통합, 존중의 문화가 소중함을 강조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직접 들어봅니다.
화면 ...
방송일자 : 2010.01.11
-
KTV로 보는 <위클리 공감> [정책공감]
발 빠른 정보와 품격 있는 문화가 함께하는 생방송<정보와이드 모닝>, 이번 순서는 <정책공감> 순서입니다.
네, 이번호 특집기사에서는 지난해 설치된 비상경제상황실 워룸을 중심으로 한 국정운영의 성과를 짚어보고 있는데요.
그 밖에도 대한민국 정책정보지 <위클리 공감>의 알찬 정책 정보와 다양한 볼거리들, 지금부터 화면을 통해 만나보시겠습니다.
...
방송일자 : 2010.01.11
-
경인년 호랑이, 책으로 만나다 [책으로 여는 세상]
이번 순서는 책을 통해서 세상을 보는 지혜를 얻는 <책으로 여는 세상> 시간입니다.
네, 오늘도 북칼럼니스트 김성신씨 모셨습니다.
어서오세요~
Q1>책으로 여는 세상, 새해 들어 맞는 첫 시간인데요.
오늘은 어떤 책들을 소개해 주실 건가요?
A1>네, 올해가 경인년, 호랑이의 해인데요.
왜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 띠 동물의 특징을 사람의 성격이나 ...
방송일자 : 2010.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