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대통령 "일자리 만들기 전력…예산안 처리 협조를"
이명박 대통령은 라디오·인터넷 연설을 통해 원전 수주의 기쁨을 한번더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 국회가 연내 예산안을 처리해 상승하는 국운을 내년에도 이어갈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의 올해 마지막 라디오·인터넷 연설은, 아랍에미리트에서 거둔 원전 수주의 기쁨을 전하는 것으로 시작됐습니다.
이 대통령은 원자력...
방송일자 : 2009.12.28
-
"대운하 사업 안 해…예산 조속 처리를"
국회의 내년 예산안 처리 지연으로 사상 초유의 준예산 집행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조속한 예산 처리를 촉구했습니다.
청와대는 4대강 살리기는 대운하 사업이 아니라고 거듭 강조하면서, 소모적인 논쟁을 접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4대강 살리기 사업 예산 등을 두고 여야간 대치가 계속되는 가운데, 청와대가 내년 예산안의 조속한 처리를 강하게 촉구했...
방송일자 : 2009.12.28
-
정 총리, 수도권 강설관련 교통대책마련지시
<!--StartFragment-->정운찬 국무총리는 어제 저녁 서울 도렴동 정부중앙청사에서 '수도권 강설에 따른 긴급장관회의'를 소집하고 "제설작업을 충분히 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정 총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국토해양부도 국도 등의 제설작업 현황을 수시로 체크해 문제가 있는 도로에 대해 제설작업 인력과 장비를 추가 투...
방송일자 : 2009.12.28
-
고소득층 감세유보로 서민층 지원
지난 2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를 통과한 세재개편안의 골자는 내년부터 시행하려했던 고소득층 소득세율과 대기업 법인세 인하 계획을 유보하고, 세원을 확보해 경제위기에 취약한 취약계층 지원에 비중을 확대 했습니다.
새해부터 달라지는 조세제도를 자세히 살펴봅니다.
내년부터 과표 8800만원 초과분에 대한 소득세율이 35%에서 33%로 인하될 예정이었지만 기획...
방송일자 : 2009.12.28
-
새해 국격 향상 프로젝트 가속화
일류 상품엔 품격이 있듯이, 일류 국가엔 그에 걸맞은 국격이 있습니다.
정부가 올 한해 우리나라의 달라진 위상을 기반으로, 내년엔 한걸음 더 나아간 국격 향상 프로젝트를 추진하는데요.
품격있는 대한민국을 위한 새해 계획을 짚어봅니다.
올 한해 우리나라의 국제적인 위상은 진일보했습니다.
지난 11월 OECD회원국 가운데 24번째로 개발원조위원회에 가입...
방송일자 : 2009.12.28
-
미소금융 속속 개소…서민경제 큰 힘
대기업과 은행이 설립하는 미소금융재단이 속속 출범하고 있습니다.
미소금융 신청 자격 요건과 대출 절차 등을 자세히 설명해드립니다.
대기업과 은행이 설립하는 미소금융재단이 연내 출범 완료를 목표로 잇따라 개장하고 있습니다.
지난 15일 삼성미소금융재단이 1호로 수원에 문을 연데 이어 우리,국민,신한미소금융재단이 문을 열었고 지난 18일에는 현대차미소금융...
방송일자 : 2009.12.28
-
세정 투명화, 납세자 보호 지속 추진
국세청은 지난 7월 백용호 신임청장 취임 이후 국세행정 개선 방안을 발표하고, 강도높은 내부 개혁을 추진해 왔는데요.
세정 투명성을 높이고 납세자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해온 지난 다섯달 간의 개선 성과를 짚어봅니다.
지난 8월.
외부 민간위원을 중심으로 한 국세행정위원회가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공정한 과세와 세원 확보 등, 국세행정의 방...
방송일자 : 2009.12.28
-
내년 복지 서비스 이렇게 달라져요
<!--StartFragment-->내년도 보건복지 분야 예산이 역대 최대로 책정됐다는 소식 전해드린바 있는데요.
보건복지가족부는 이러한 예산을 바탕으로 국민들에게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내년에 새롭게 바뀌는 보건복지 분야의 정책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내년 1월 31일부터 병원급 의료기관에서 의사-한의사-치과의사가 함께 근무하면서 ...
방송일자 : 2009.12.28
-
"노사문화 선진화는 상생에서 부터"
노사간의 신뢰와 협력이야 말로 우리 노사관계를 한 단계 끌어올릴 필수 조건일 것 같은데요.
올 한해 우리 노사관계 현실과 남은 과제 짚어봤습니다.
올해 단 한차례의 파업없이 임금과 단체협상을 타결한 현대차 노조.
그동안 쇠고기 파동 등 정치적인 사안과 연계한 파업으로 강성적 이미지를 키웠지만, 15년만에 무분규 타결을 이끌어내면서 노사간 대립을 허물고...
방송일자 : 2009.12.28
-
주간 정부 메모
이번 순서는, 한 주간 정부의 중요한 정책 일정을 소개하는 <주간 정부 메모>입니다.
네, 이번 주에도 '2009년 복지정책 평가대회'부터 '한-인도 CEPA 발효'까지 다양한 분야의 정부일정들이 준비돼 있는데요.
12월 마지막 주, 정부 일정입니다.
화면으로 함께 만나보시죠.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방송일자 : 2009.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