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미 정상회담
본문

KTV 국민방송

광교에서 강남까지 36분…신분당선 연장

국민리포트 토요일 10시 50분

광교에서 강남까지 36분…신분당선 연장

등록일 : 2016.01.27

앵커>

정자역에서 광교역까지 신분당선 연장 공사가 착공 5년 만에 마무리돼 오는 30일에 개통됩니다.

개통에 앞서 시민 시승행사가 있었는데요.

임얼 국민기자가 타봤습니다.

[기사내용]

신분당선 2단계 구간 시승행사가 열리고 있는 광교중앙역입니다.

시승행사에 앞서 축하 공연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역사 한 켠에는 기념촬영을 할 수 있는 포토존도 마련돼 눈길을 끕니다.

시승 체험자로 선정된 140여 명의 시민들은 새로운 신분당선 구간을 먼저 달려볼 생각에 벌써부터 들뜬 표정들이 역력합니다.

인터뷰> 이지은 / 경기도 수원시

"원래 1월 30일 날 개통하는 거잖아요. 다른 사람보다 먼저 참여하게 되니까 기대도 되고, 친구랑 같이 가니까 좋아요.”

개찰구가 열리고 시승 시민들이 열차에 오르자 마침내 시승열차가 출발합니다.

신분당선은 자동무인운전시스템에다 열차 전면부와 후면부가 유리로 돼 있어 승객들은 달리는 열차의 지하레일 등 바깥을 볼 수 있습니다.

시승행사는 광교중악역에서 수지구청역까지 6.2km구간에서 진행됐습니다.

인터뷰> 이재학 / 경기도 용인시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그동안 교통이 불편했었는데 이번에 신분당선 연장 개통 돼가지고 주민들이 상당히 기뻐하고 있습니다."

시승열차에 탄 시민들은 서울 강남까지 버스로 1시간 걸리던 것을 앞으로 반으로 줄일 수 있게 된 사실이 무엇보다 즐겁기만 합니다.

인터뷰> 이주창 팀장 / 신분당선(주) 전략기획팀

"2단계 정자에서 수원 광교까지 개통을 하면서 용인시민과 수원시민들이 발 빠르게 수원 광교에서 서울 강남까지 36분대에 달릴 수 있도록 해서 시민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대중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신분당선 2단계 연장 개통으로 새로 들어선 역은 광교역. 광교중앙역.

상현역, 성복역, 수지구청역, 동천역 등 6개 역입니다.

총길이 12.8km에 신분당선 광교~정자구간은 착공 5년 만에 완공됐습니다.

개통노선의 기본요금은 현재 운행 중인 신분당선 강남~정자구간과 같은 2,150원이고, 광교역에서 강남역까지 이용할 경우 2,950원입니다.

신분당선 연장선의 개통은 용인시 수지구 일대 30여 만 명의 교통난 해소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분당선 연장선의 6개 전철역 가운데 수지지역을 통과하는 역이 동천역, 수지구청역, 성복역, 상현역 등 4개역이나 되기 때문입니다.

용인시는 전철 이용시민들의 편리를 위해 버스노선 4개를 신설하고, 1개 노선의 연장과 배차간격을 단축할 예정입니다.

국민리포트 임얼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