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청년 성장 돕는 '청년 공간' 인기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청년 성장 돕는 '청년 공간' 인기

등록일 : 2021.04.07

강수민 앵커>
청년들의 잠재력을 키워주면서 성장에 도움을 주는 청년 공간이 있습니다.
1인 촬영이 가능한 미디어룸과 말하기 강좌 등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시설과 프로그램이 마련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그 현장을 오은채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오은채 국민기자>
(경기도 용인시)
청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말하기 강좌 프로그램.
강사가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지도하는데요.
청년들이 서로를 처음 보고 생각나는 인상을 말하자 강사가 정리해 줍니다.

현장음>
"잘못된 것들은 적극적으로 고칠 수 있는, 약간 정의로운 느낌? 그런 정의감이 느껴졌다고 표현해도 될까요?"

다른 사람이 나를 봤을 때 어떻게 봤는지 귀담아들으면서 자신을 다시 돌아보는 시간인데요.
청년들은 강좌를 통해 자신을 인상 깊게 소개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인터뷰> 강민석 / 경기도 용인시
"이번에 말하기 강좌를 들으며 제 장점이 뭔지 더 잘 알게 돼서 장점을 극대화하려고 노력할 거고요."

이곳은 경기도 용인시가 청년기본조례에 따라 지난해 청년들을 위해 조성한 공간, 지역 청년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시설과 함께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습니다.

인터뷰> 이영선 / 경기도 용인시 청년담당관 과장
"청년들이 어떤 상호 교류 활성화나 취업, 창업, 일자리에 관한 정보 공유, 또 문화 활동에 대한 다양한 활동에 대해서 도전해볼 수 있는 열린 공간입니다."

용인지역에 조성된 청년 공간은 3개 구에 걸쳐 다양하게 마련돼 있는데요.
지역에 거주하는 만 18세에서 39세 청년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인문학 서재, 청년들이 관심 있는 책을 읽으며 자신에게 필요한 실력이나 소양을 쌓고 있습니다.
1인 촬영이 가능한 미디어룸도 있어 요즘 한창 뜨고 있는 '1인 미디어'의 꿈을 키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휴게 공간도 있는데요.
노트북을 펼쳐놓고 자신만의 작업을 하거나 대화를 하면서 소통을 하는가 하면 재미있는 게임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문화예술 강좌도 진행되는데요.
오늘은 문화기획자가 '나만의 매력 만들기'를 주제로 프로그램을 이끌어갑니다.

현장음>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 것인가, 나는 그것을 어떻게 경험시킬 것인가..."

이번 강좌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자신만의 고유한 가치를 새삼 발견하는데요.
자신만의 개성을 발휘해 삶의 목표를 세우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참여한 청년들의 반응이 좋습니다.

인터뷰> 이희원 / 경기도 용인시
"저는 평소에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하면 얼굴이 빨개지고 긴장을 많이 하는 편인데 청년 공간에 좋은 프로그램이 있다는 걸 알게 돼서..."

청년 공간에서는 생활용품과 취미·레저용품을 무료로 빌려주기도 하는데요.
1인 청년 가구나 사회 초년생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인터뷰> 손진서 / 청년 공간 매니저
"청년들이 물건을 다 구비해놓기 어려운 부분이 있잖아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공구라든가 취미, 레저용품 같은 것도 다양하게 무료로 대여할 수 있어서..."

용인 청년 공간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누리집이나 SNS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역 청년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사전 예약으로 제한된 인원만 받는 등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지키면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역 청년들의 자발적 참여와 소통으로 활기를 띠고 있는 다양한 공간, 청년들의 미래 발전에 힘을 실어주는 희망의 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국민리포트 오은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