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봄은 따뜻한 책과 함께, 4월의 추천 도서는?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봄은 따뜻한 책과 함께, 4월의 추천 도서는?

등록일 : 2023.04.21 수정일 : 2023.06.28 14:14

김기은 앵커>
수많은 책들이 나오는 요즘, 어떤 책을 읽을지 고민된다면 사서들이 추천하는 도서를 참고해 보면 어떨까요?
국립중앙도서관 4월 추천도서, 전해드립니다.

<물망초 식당 / 청예>

김민영 국민기자>
아픈 몸을 의사가 치료하듯 두려움, 회피, 슬픔 등 나쁜 기억을 음식으로 치유할 순 없을까?
심리적 편식의 아픈 기억을 음식으로 처방해 주는 물망초 식당은 음식으로 마음을 보듬어 준다는 보편적 소재를 마음에 와닿고 따뜻한 글로 풀어내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인터뷰> 청예 / 물망초 식당 저자
"음식도 이 두통약처럼 누군가에게 치료제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어요. 밖에서 힘든 일이 있을 때 집에서 맛있는 음식 먹고 나면 20~30분 뒤에는 내가 오늘 어떤 일을 겪었는지 기억이 흐릿해지는 게 있더라고요. 그래서 음식도 누군가의 치료제처럼 마음을 힐링해 줄 수 있는 경험을 시켜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런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상한 나라의 모자장수는 왜 미쳤을까 / 유수연>

내가 알았던 이야기를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한다면 흥미롭지 않을까요?
이 책은 신경과 의사이자 작가인 지은이가 우리 시대의 고전으로 꼽히는 28편의 명작의 주요 장면을 의학의 눈으로 다시 읽고 있는데요.
고전을 틀에 박힌 시선이 아니라 다시 보는 기회를 선사합니다.

전화 인터뷰> 유수연 / 이상한 나라의 모자장수는 왜 미쳤을까 저자
"의학은 인간에 대해 탐구하는 가장 오래된 학문 중 하나이므로 어떤 이야기 속에도 의학과 관련된 부분이 숨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고요. 이 책은 어느 정도 익숙하며 유명한 이야기들을 의학 지식으로 해석해 본 것이기 때문에 의학에 대한 심리적인 거리감을 낮추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리빙스턴 씨의 달빛서점 / 모니카 구티에레스 아르테로>

국외 문학 분야는 런던의 작은 책방을 배경으로 책방 주인인 리빙스턴 씨와 주변 인물들의 잔잔하고 따뜻한 이야기를 통해 소소하고 일상적인 것들의 소중함과 행복을 일깨워 주는 <리빙스턴 씨의 달빛서점>이, 자연과학분야는 과학 커뮤니케이터이자 유튜브 '안될 과학'의 진행자인 궤도작가가 과학 지식을 친숙한 비유를 들어가며 재미있고 쉽게 설명해 주는 <과학이 필요한 시간>이 선정됐습니다.

<말의 트렌드 / 정유라>
<다시, 어떻게 읽을 것인가 / 나오미 배런>

인문과학분야는 이 시대 말에 담겨있는 사회적 의미를 들여 보고, 언어의 세계를 확장시켜 볼 수 있는 <말의 트렌드>와 종이에서 디지털로 매체 환경이 변화되는 지금 시대의 읽기 전략을 제시하는 책 '다시, 어떻게 읽을 것인가'가 추천도서로 선정됐습니다.


<환경사란 무엇인가? / 도널드 휴즈>

사회과학분야에서는 현대인의 삶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AI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AI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AI 지도책’과 인간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생활에 영향을 주는 환경사의 개념부터 환경사의 쟁점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환경사란 무엇인가>가 추천됐습니다.
주제 분야별로 선정된 '4월 사서추천도서' 8권의 도서 정보는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촬영: 김석현 국민기자)

봄꽃 절정의 시기가 지나 신록이 푸르름을 더해 가는 요즘 나들이에 분주했던 마음을 잠시 내려놓고 산들산들 봄바람의 향기에 젖어 독서의 세계에 빠져보는 건 어떨까요?

국민리포트 김민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