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본문

KTV 국민방송

北, 8일 만에 탄도미사일 도발···'확장억제 강화' 반발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北, 8일 만에 탄도미사일 도발···'확장억제 강화' 반발

등록일 : 2022.11.17

임보라 앵커>
북한이 8일 만에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최근 한미일 정상이 합의한 대북 확장억제 강화 방침에 반발하는 담화를 낸 후 도발을 감행했는데요.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북한이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합참은 오늘 오전 10시 48분쯤 북한이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미사일의 비행거리는 약 240㎞, 고도는 약 47㎞, 속도는 약 마하 4로 탐지됐고 세부 제원은 한미 정보 당국이 정밀 분석 중입니다.
이 미사일은 함경북도 인근 무인도 '알섬'을 향해 발사된 것으로 보입니다.
한미는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공조회의를 통해 상황을 긴밀히 공유했습니다.

녹취> 김준락 /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
"연이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중대한 도발행위이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으로 이를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

합참은 또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앞서 한미 연합 미사일 방어훈련을 실시해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훈련은 한미 양국 이지스 구축함이 각각 참여한 가운데 여러 탐지자산을 통합해 실시했는데 최근 연이은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비해 지속해오던 훈련이라고 합참은 설명했습니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지난 9일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이후 8일 만입니다.
이번 미사일 도발은 북한 최선희 외무상이 최근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 결과를 비난하는 담화를 발표한 지 약 2시간 만에 이뤄졌습니다.
최 외무상은 담화에서 미국이 동맹국들에 대한 '확장억제력 제공 강화'에 집념하면 할수록, 조선반도와 지역에서 도발적이며 허세적인 군사적 활동들을 강화하면 할수록 그에 정비례해 우리의 군사적 대응은 더욱 맹렬해질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영상취재: 홍성주 / 영상편집: 오희현)
앞서 한미일 정상은 공동성명에서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확장억제를 강화하겠다는 미국의 공약을 확인하고 북한 미사일에 관한 실시간 정보공유를 명시한 바 있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