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K-컬처, 러시아를 사로잡다 [K-컬처 영업사원이 뛴다]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K-컬처, 러시아를 사로잡다 [K-컬처 영업사원이 뛴다]

등록일 : 2023.06.02

임보라 앵커>
러시아는 지리적으론 우리와 가장 가까운 유럽 국가이지만 다른 이념 등으로 조금은 멀게도 느껴지는데요.
문화적으로는 어떻게 교류하고 있을지 박정곤 주러시아 한국문화원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박정곤 / 주러시아 한국문화원장)

임보라 앵커>
현재 러시아 상황으로 이야기 시작해 봅니다.
지난해 2월에 시작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벌써 1년을 넘어섰는데요.
러시아에 각종 제재가 가해지고 있는 가운데 문화계에도 큰 타격이 있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임보라 앵커>
본격적으로 양국 문화 교류 소식 살펴봅니다.
지난 4월, 러시아에서 특별한 전시가 막을 내렸습니다.
모스크바 크렘린박물관 내 무기고박물관에서 고종이 1896년 러시아 니콜라이 2세 황제에게 보낸 대관식 축하 선물이 127년 만에 공개된 건데요.
이번 전시가 해외에 있는 한국 문화재의 현지 활용 모범사례로 평가받았다고 하죠?

임보라 앵커>
지난 4월에는 러시아 내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한국문화 퀴즈 대회가 열렸습니다.
그동안 러시아는 ‘한류 불모지’로 여겨져 왔기에 한국문화 퀴즈 대회가 열린 것만으로도 달라진 K-컬처의 위상을 짐작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떤 내용들로 퀴즈가 구성되었나요?

임보라 앵커>
주러시아 한국문화원에선 지난 5월까지 세계적인 한류 콘텐츠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K-웹툰’을 소재로 한 전시회가 열리기도 했는데요.
어떤 웹툰이 가장 인기를 끌었을까요?
먼저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시죠.
러시아에서 이렇게 웹툰을 찾는 이들이 늘기까지 문화원에서 다양한 노력을 하셨을 텐데요.
현재 러시아 내 K-웹툰의 인기, 어느 정도 체감하시나요?

임보라 앵커>
러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넓은 땅을 보유한 나라인데요. 달리 말하면 러시아 곳곳까지 우리 문화를 전파하기 위해선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 러시아는 현재 상황상 여러 가지 제약적인 요소도 많아 쉽지는 않은 상황인데요.
어떤 계획 있으신가요?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박정곤 주러시아 한국문화원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