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일 외교장관회담···오염수 방류에 '우려 표명'

KTV 뉴스중심

한일 외교장관회담···오염수 방류에 '우려 표명'

등록일 : 2021.05.06

박천영 앵커>
한미일,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어제 영국 런던에서 잇따라 열렸습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한일 회담에서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깊은 우려를 표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한일 외교장관회담
(장소: 어제, 영국 런던)

G7 외교, 개발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영국 런던을 찾은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어제(5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과 회담했습니다.
정 장관 취임 후 처음 열린 한일 외교장관회담입니다.
두 장관은 한일이 동북아,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할 필요성에 공감하고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자는 데 뜻을 같이했습니다.
특히 정 장관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이 주변국과 충분한 사전협의 없이 이뤄진 것에 대해 깊은 우려와 함께 반대 입장을 명확히 전달했습니다.
오염수 방류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 해양 환경에 잠재적인 위협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 장관은 일본 측의 올바른 역사인식 없이는 과거사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며 위안부와 강제동원 피해자 관련 우리 입장을 설명했습니다.
한편 한일 외교장관은 북한, 북핵 문제에 관해 한일 양국과 한미일 3국이 긴밀히 소통해 온 점을 평가했습니다.
앞으로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에 실질적 진전을 가져오기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또 한일 간 현안 해결을 위해 양국 간 긴밀한 대화와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에 앞서 한미일 외교장관회의도 열렸습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미국 측의 대북정책 검토 결과를 한일 양측에 설명했습니다.
세 장관은 앞으로 대북정책 추진 과정에서도 3국간 계속 긴밀히 소통,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영상제공: 외교부 / 영상편집: 이승준)
아울러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역내 평화, 안보, 번영을 증진시키기 위한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협력을 지속 모색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