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톡톡 사이다경제 화~금요일 05시 10분

톡톡 사이다경제 (900회)

등록일 : 2023.09.08 08:49

아세안을 핵심 파트너로, 한-아세안 미래 협력은?

임보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를 위해 오는 8일까지 인도네시아에서 다자-양자 정상회의를 이어갑니다.
아세안 정상들과 어떤 논의와 성과를 이뤄가고 있는지 정철진 경제평론가와 자세히 짚어봅니다.

(출연: 정철진 / 경제평론가)

임보라 앵커>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은 ‘한-아세안 정상회의 모두 발언’에서 ‘지난해 발표한 한-아세안 연대구상의 외연 확장’ 계획을 전했습니다.
지난해 발표된 ‘한-아세안 연대구상’이란 무엇인지, 그간의 한-아세안 관계에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임보라 앵커>
회의를 마친 한-아세안 정상회의 참여국은 ‘인도 태평양에 대한 아세안의 관점 협력에 관한 한-아세안 정상 공동성명’도 채택했습니다.
어떤 성과를 담은 공동성명이었나요?

임보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한-아세안 정상회의 모두 발언에서 부산 엑스포 지지를 당부하면서, 부산이 인태지역 미래에 기여할 수 있다고도 전했는데요.
투표 3개월 전 유치 총력전, 어떤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이번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일정 중 큰 관심을 모은 부분은 한일중이 한데 모이는 아세안+3정상회의였습니다.
공식석상에서 ‘한일중’이라는 단어도 처음 사용했다고 하죠.
이번 회담을 한일중 협력이 활성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이번 순방은 인도네시아 조코 위도도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뤄진 것으로, 윤석열 대통령은 한-인니 정상회담은 물론 한-인니 비스니스라운드 테이블에도 참여합니다.
이 자리에서 양국 경제협력 성과를 평가하고 미래 협력 방안을 제시한다는 계획인데요, 어떤 계획을 내놓게 될까요?

임보라 앵커>
하반기 개선 흐름으로 인해 떨어지는 소비자물가 상승폭이 8월 폭염-폭우 등 영향으로 다시 3%대로 올랐습니다.
더 오를지에 대한 우려도 있는데요, 어떤가요?

임보라 앵커>
건강식품 많이 드시나요?
한국소비자원이 건강식품 무료체험 조건으로 계약한 사례에서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는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임보라 앵커>
지하철도 고속도로 하이패스처럼 교통카드 찍지 않고 개찰구 통과가 가능해진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세계 최초 비접촉 결제시스템이 도입된다구요?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정철진 경제평론가였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따릉이 옮기고 마일리지 받고! [돈이 보이는 VCR]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