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언론 보도의 오해와 진실

*백신 이상반응, 여성이 더 겪는다?

최대환 앵커>
언론보도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짚어보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시간입니다.
최유선 팩트체커 전해주시죠.

최유선 팩트체커>
세계 각국에선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국 질병 통제예방센터 에서 160만 2천 여명의 백신 접종자를 분석한 결과 0.4퍼센트인 6천9백여 명이 백신을 맞은 후 이상반응을 경험했고, 이 중 다수가 여성이라고 밝혔습니다.
왜 여성에게 이상반응이 더 많은 걸까요?
먼저 국내에선 어떤지, 영상으로 보겠습니다.

녹취> 정은경 /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코로나19 발생현황 정례브리핑 21.03.15)
“신고율로 보면 성별로는 여성이 2.1%, 남성이 1.0%로 여성이 조금 더 많은 신고를 하셨습니다. 연령별로는 20대가 3.6%, 30대가 1.7% 등으로 젊은 연령층에서의 이상반응 발생신고가 더 많았습니다.”

영상에서 언급된 성별 신고율입니다.
전문가들은 성별에 따라 신고율이 다른 이유가 타고난 면역성의 차이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은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습니다.
독감바이러스 등 여러 실험을 통해 입증됐는데요.
반대로 남성 호르몬은 면역반응을 약화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생물학적 특성만 고려했을 때, 여성이 상대적으로 면역성이 높을 수 있다는 겁니다.
또한, 같은 기간 연령별 신고율을 보면 면역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20대에서 신고율이 가장 높고, 그 이후 계속 낮아집니다.
즉, 면역성이 높은 사람에게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이 세게 올 수 있는데요.
질병관리청은 경증 이상반응은 항체를 만드는 면역 반응으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습니다.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 앞으로 60여 년 동안 전통적 에너지원의 비중을 줄이고 재생에너지를 늘릴 계획입니다.
그런데 최근 한 언론, 원전 감축을 진행하던 정부가 원전 가동률을 다시 높이는 정책으로 선회 했다는 기사를 냈습니다.
이 내용, 사실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산업통산자원부는 발전기 가동률은 정부의 영역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발전기 가동은 발전기 중 연료비가 낮은 순으로 가동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발전 중인 발전기 중에서도 연료비가 비싼 예를 들면 원자력, 석탄, LNG 중 가장 가격이 높은 LNG 연료비로 시장가격이 정해집니다.
즉, 시장원리에 따라 발전기가 가동되기 때문에 정부가 임의로 조정할 수 없습니다.
또한, 원전의 가동률은 정비일수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2016년부터 2020년까지의 원전 가동률 인데요.
2018년까지 하락했다가 다시 상승 합니다.
가동률 변화의 원인, 결함을 보수하는 보정 조치 때문입니다.
2016년 6월부터 발전기를 정비하면서 가동률이 떨어졌고 보정 조치가 거의 마무리 되면서 최근 가동률이 다시 상승했습니다.
원전 가동률의 변화, 에너지 전환 정책과 무관합니다.

현재 초등학교 6학년이 고등학생이 되는 2025년, 대학처럼 수업을 골라 공부하는 고교 학점제가 전격 시행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학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도입을 앞두고 한 사람이 이런 질문을 합니다.
"고교학점제로 조기졸업이 가능한가요?“
가능할까요?
고교학점제에 대한 궁금증, 풀어보겠습니다.
3년 동안 이수해야 하는 학점은 192학점 이때 균형 잡힌 학습을 위해 매 학기 최소 학점이 주어집니다.
따라서, 조기졸업 불가합니다.
다만 더 많은 수업을 듣는 건 제한이 없습니다.
또한, 고교 학점제에선 주변 학교와 공동 과목을 개설하고 학교 외 대학이나 전문기관에서도 수강이 가능하게 하는 등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보장합니다.
한편,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도입을 앞두고 이에 맞는 미래형 수능과 대입 방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정확한 팩트, 전해드렸습니다.

*'연안선박 현대화펀드' 관리감독 부실하다?

최대환 앵커>
계속해서 다음 주제 자세히 들여다 보겠습니다.
정부에서는 연안여객선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연안선박 현대화펀드'를 조성해 대형 선박 건조에 예산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각에서 정부에서 사업 운영을 허술하게 하고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 연안해운과 변혜중 과장과 자세한 내용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안녕하세요.

(출연: 변혜중 / 해양수산부 연안해운과장)

최대환 앵커>
우선, '연안선박 현대화펀드' 어떠한 제도인지 궁금합니다.
설명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그런데 일부 언론 보도를 보면, 연안선박 현대화펀드 사업을 진행하면서 지원대상사 선정부터 관리, 감독까지 민간 펀드 운용사에 모두 맡겼다며 정부가 허술하게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사실 여부 확인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이런 지적도 있습니다.
'연안선박 현대화펀드' 사업으로 건조비 절반을 지원받은 국내 카페리선 4척이 해외에 등록하는 것은 취등록세 회피를 위함이라며 이와 동시에 정부의 관리감독에서 벗어나는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는 지적인데요.
사실 내용 짚어주십시오.

최대환 앵커>
네, 지금까지 해양수산부 연안해운과 변혜중 과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