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언론 보도의 오해와 진실

최대환 앵커>
언론보도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짚어보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시간입니다.
최유선 팩트체커 전해주시죠.

최유선 팩트체커>
1. 해외 예방접종 격리면제자, PCR검사 자체 진행한다?
지난 1일부터 해외에서 예방 접종을 완료한 사람이 특정 목적으로 국내에 입국할 때, 자가격리를 면제해주는 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단, WHO 긴급 승인을 받은 백신을 모두 접종하고 2주가 지나야 하고, 따로 재외공관에 관련 서류를 제출해 격리 면제서를 받아야 하는데요.
그런데 최근 한 언론, 방역당국이 해외 백신 접종 완료자에 대해 바로 PCR 검사를 시행하지 않고 6~7일 내에 자체 PCR 검사를 허용 하고 있다며 방역관리에 허점이 생길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해외 백신 접종완료자의 자가격리 면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봅니다.
공항에서 배포하는 해외 예방접종완료 격리면제자용 안내문입니다.
2번에 입국 1일차에는 PCR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대기 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또한, 이 검사에서 음성이 나와야 격리면제 효력이 발생한다고 언급합니다.
4번에는 입국 6~7일차에 추가 PCR 검사가 의무라고 적혀있습니다.
정리하면 해외 예방접종 완료자는 PCR 검사를 총 3회 해야 합니다.
입국 72시간 전 발급받은 PCR 음성확인서를 먼저 제출하고 입국후 1일내 PCR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은 후. 6~7일 이내 추가검사까지 합니다.
만일 이를 위반하면 격리면제 효력이 중단됩니다.

2. 5m 거리에서 감염, 실내 감염 예방은?
최근 전북의 한 식당에서 확진자와 5m 거리에서 밥을 먹은 사람이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됐습니다.
확진자의 비말은 에어컨을 통해 확산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실내 감염을 막을 방법은 없는 걸까요?
먼저 실내 감염이 잘 이루어지는 조건에 대해 들어보겠습니다.

녹취> 박영준 /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팀장
“특정한 환경 즉, 밀폐된 환경에 장시간 머문 상황에서 환기가 부적절할 때는 에어컨 또는 선풍기 그밖에 공기 흐름을 바꿔줄 수 있는 이러한 환경에 의해서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습니다.)

환기가 잘 되지 않는 밀폐된 환경에서는 에어컨이 실내 공기 흐름에 영향을 주면서 비말 도달범위가 더 넓어집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따르면 냉난방기 가동 중 창문을 열었더니 확진자 비말이 고농도인 영역이 열기 전보다 반절로 줄었습니다.
즉, 냉난방기를 가동하는 중에도 환기를 통해 감염 확률을 낮출 수 있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식당처럼 마스크를 벗을 수밖에 없는 공간에서는 더욱더 환기가 중요합니다.
하루에 최소 3회, 10분 이상 창문을 열어 환기하고 열 수 있는 문과 창문을 동시에 열어서 신선한 공기가 들어오게 합니다.
또, 냉방 중에도 주기적으로 환기해야 실내 비말이 재순환되지 않습니다.

3. 유통기한 지난 두부, 무조건 버려야 한다?
유통기한은 지났는데 냉장고 속에 잘 보관해둔 음식을 보면 한 번씩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버릴까, 말까 고민하다가 결국 버리게 되는 일도 많은데요.
물론 상했다면 버리는 것이 맞지만 보관을 잘해서 상태가 좋다면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해서 무조건 버리지 않아도 됩니다.
바로 식품의 소비기한이 있기 때문인데요.
상품이 시중에서 유통·판매될 수 있는 기한을 말하는 유통기한과 다르게 소비기한은 보관을 잘했을 때, 소비해도 이상이 없는 기한을 말합니다.
유통기한은 식품의 품질이 변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60~70% 앞선 기간이고 소비기한은 80~90% 앞선 기간이기 때문에 소비기한이 더 길고 대게 품질에 문제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식품별로 살펴보면 냉장 보관을 했을 때 유통기간이 지난 후에도 계란이 25일, 두부가 90일, 치즈가 70일 정도 더 먹을 수 있습니다.
물론 보관상태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음식을 오래 먹기 위해서는 식품별 알맞은 방법으로 보관을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정확한 팩트, 전해드렸습니다.

*3기 신도시 5곳은 보상절차 시작도 못했다?

최대환 앵커>
계속해서 다음 주제 자세히 들여다 보겠습니다.
정부에서는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추정 분양가를 공개하며 추진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각에서는 3기 신도시 중 하남교산, 인천계양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보상 절차에 착수도 하지 못했다며 이러다가 과거 보금자리주택의 전철을 밟을 수도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공공택지기획과 강한우 사무관과 자세한 내용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관님, 안녕하세요.

(출연: 강한우 / 국토교통부 공공택지기획과 사무관)

최대환 앵커>
먼저, 3기 신도시 진행 상황을 한 번 짚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어떻게 진행 되고 있습니까?

최대환 앵커>
언론보도의 주장처럼 과거 보금자리 주택사업과는 달리 인허가 절차와 토지보상이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추진이 지연 되는 일은 없을 거라는 말씀이군요.
오는 15일부터 인천 계양, 왕숙, 하남 등 지구별로 사전청약이 순차적으로 시행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들 중 인천계양, 하남교산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보상절차를 시작도 못했다고 지적하고 있는데 신도시별 진행상황은 어떻습니까?

최대환 앵커>
정부에서는 3기 신도시 분양 주택을 시세 대비 60~80% 정도의 가격으로 분양하겠다고 밝혔죠.
주택 실수요자들에게 큰 기대를 받고 있는데요.
앞으로 3기 신도시 청약 시행 계획 한 번 짚어주십시오.

최대환 앵커>
네, 3기 신도시 추진과 관련해서 국토부 공공택지기획과 강한우 사무관과 짚어 봤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