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총리, APEC 정상회의 참석···아태지역 지속 가능 성장 논의
윤세라 앵커>
한덕수 국무총리가 아시아·태평양 경제 협력체,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한 총리는 아태지역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경제 성장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오는 18일부터 이틀간 방콕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이번 회의의 주제는 개방...
방송일자 : 2022.11.16
-
북한 암호화폐 탈취 대응 한미공동 민관 심포지움 개최
윤세라 앵커>
외교부는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을 차단하기 위해, 오는 17일 서울에서 '북한 암호화폐 탈취 대응', '한미공동 민관 심포지움'을 미국 국무부와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행사에는 한미 양국과 12개국 이상의 정부 인사 및 암호화폐거래소·블록체인 기업 등 민간 인사들이 참석합니다.
참석자들은 북한 암호화폐 탈취 주요 수법 및 대...
방송일자 : 2022.11.16
-
쌀 45만 톤 올해 시장격리···전략작물직불제 내년 도입
윤세라 앵커>
올해도 쌀 생산량은 작황 부진에도 공급 과잉 상태입니다.
고착화된 공급 과잉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올해 쌀 45만 톤을 시장격리하고, 내년부터는 쌀 외의 작물을 재배하는 농가에 소득을 보전하기로 했습니다.
김경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경호 기자>
올해 쌀 생산량은 376만4천 톤으로 지난해보다 3% 줄었습니다.
벼 ...
방송일자 : 2022.11.16
-
반도체 장비 기업 ASML, 2천400억 한국 클러스터 착공
윤세라 앵커>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들이 앞다퉈 최근 우리나라에 대한 투자에 나서고 있습니다.
극자외선을 이용해 반도체를 생산하는 노광장비를 독점적으로 생산하는 네덜란드 기업, ASML이 경기도 화성의 반도체 클러스터 구축에 2천4백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는데요.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극자외선인 EUV를 이용해 웨이퍼에...
방송일자 : 2022.11.16
-
10월 수출 5.7% 감소한 525억 달러···누적 수출액 최대
윤세라 앵커>
지난달 수출액이 지난해보다 5.7% 감소한 525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주요 품목 가운데 승용차와 석유제품, 자동차 부품 등은 수출이 증가한 반면, 반도체와 무선통신기기, 가전제품 등은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수입은 9.9% 증가한 592억 달러, 무역수지는 67억 달러 적자입니다.
한편, 올해 10월까지 누...
방송일자 : 2022.11.16
-
'2022년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 개최···훈·포장 등 112점 수여
윤세라 앵커>
중소벤처기업부가 동반성장위원회와 함께 '2022년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을 개최했습니다.
기념식에선 동반 성장에 기여한 공로로 이우섭 삼성전자 부사장이 은탑산업훈장을, 여수동 현대트랜시스 사장이 동탑산업훈장을, 이용기 엘지이노텍 상무가 산업포장을 각각 수상했습니다.
올해 19회째를 맞은 동반성장 주간 행사는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방송일자 : 2022.11.16
-
공정위, 하도급거래공정화지침 개정안 행정예고
윤세라 앵커>
공정거래위원회가 '하도급거래 공정화지침 개정안'을 다음달 5일까지 행정예고합니다.
개정안에 따르면 원사업자가 원자잿값과 하도급 대금 간 연동 계약을 체결했거나 대금 인상 실적이 있을 경우, 하도급법 위반에 따른 벌점을 경감하기로 했습니다.
공정위는 이번 개정안이 원자잿값 급등에 따른 수급사업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고 밝혔습...
방송일자 : 2022.11.16
-
과학 기법으로 야생멧돼지 찾는다···'폐사체 발생 예측도' 도입 [정책현장+]
윤세라 앵커>
국민 삶 속에 정부 정책이 얼마나 잘 반영됐는지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의 매개체인 야생멧돼지 폐사체를 앞으로는 과학적으로 찾을 수 있게 됐습니다.
정부가 야생멧돼지 폐사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을 분석해 수색에 나섰습니다.
서한길 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서한길 기자>
(장소: 계룡산국립공...
방송일자 : 2022.11.16
-
원숭이두창 국내 3번째 환자 발생
윤세라 앵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국내 3번째 원숭이두창 확진자가 확인돼, 국립중앙의료원으로 이송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환자는 지난 4일 아랍에미리트에서 입국한 내국인으로, 발열과 어지러움, 피부병변 증상을 보였습니다.
방대본은 환자 동선과 추가 접촉자 파악을 위해 심층 역학조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방송일자 : 2022.11.16
-
국민통합위, 경북에서 첫 지역간담회···17개 시도 순회 예정
윤세라 앵커>
국민통합위원회가 경상북도에서 첫 지역간담회를 열었습니다.
국민통합위는 15일 경북도청에서 경북도·도의회와 사회갈등 치유 및 국민통합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주 여성들과 정책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국민통합위원회는 계속해서 17개 시도를 방문해 지방자치단체와 국민통합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간담회를 마련해 현장의 목소리...
방송일자 : 2022.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