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지방시대위 업무보고···"균형발전, 국가 생존전략" KTV 대한뉴스
지방시대위 업무보고···"균형발전, 국가 생존전략" 모지안 앵커> 이번 주부터 부처별 업무보고가 시작되는 가운데 이재명 대통령이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로부터 첫 업무보고를 받았습니다. 이 대통령은 수도권 집중 심화로 대한민국의 성장 잠재력이 훼손됐다며 이제는 지역 균형발전이 국가의 생존전략이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지방시대위원회 업무보고)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를 시작으로 부처별 릴레이 업무보고의 막이 올랐습니다. 정부가 추진 중인 지방분권과 지역 균형발전 성장을 위한 '5극 3특' 권역별 실행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5극 3특'은 수도권 1극 체제에서 벗어나 전국을 중부권, 호남권, 동남권, 대구경북권 등 5개 초광역권으로 나누고, 제주와 전북 강원은 3개 특별자치도로 재편하는 전략입니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이 그동안 수도권 중심 1극 체제를 통해 성장 전략을 추진해왔고 상당한 성과를 냈던 것도 사실이지만, 최근 수도권 집중이 지나치게 강화되면서 이제는 오히려 성장의 잠재력이 훼손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지역 균형발전과 분권, 자치의 강화는 대한민국의 지속 성장을 위해 피할 수 없는 국가 생존전략이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앞으로 대한민국이 5극3특을 중심으로 다극 체제를 만들어 감으로써 성장의 동력을 새롭게 확보해야 될 시점인 것 같습니다." 이 대통령은 지난 5일 충남 타운홀미팅에서도 모든 자원이 수도권에 몰려있어 국가 발전을 저해하고 있음을 우려하고, 지역 투자와 균형발전만이 대한민국이 생존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 역설한 바 있습니다. 세종과 서울, 부산을 순회하는 부처별 업무보고의 첫 순서를 지방시대위원회로 정한 배경도 이런 균형발전 이행의 시급성, 문제 인식과 맞닿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국토공간 대전환'을 주제로 한 지방시대위원장 발제와 참석자 자유토론을 청취한 이 대통령은 지난 타운홀미팅에서도 거론했던 대전충남 통합 추진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또, 수도권의 흡인력이 지나치게 강해 지역에서 뭔가를 하기 어려운 여건이지만, 그래도 온 힘을 다해 균형발전을 완수해야 한다며 지방시대위원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김정섭, 이정윤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김지영) KTV 이혜진입니다.
  • 편성 정보가 없습니다.

이매진(LEE+Imagine) 국민의 상상이 현실이 된다

SNS 소식

SNS 소식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