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60 70대 한글 학생들에게 복지관에서 지도하였던 내용과 발음과 뜻
@한글지도를 한 내용이 현실적으로 꼭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 네티즌들도
읽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적어봅니다.@
초등학교 국어 / 읽기 / 1-2 / 84-85-86-87쪽
1하나씩 차근차근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1)나라마다 인사하는 법이 어떻게 다른지 생각하며 ´이런 인사 저런 인사´
를 읽어 봅시다.
----------------------- 이런 인사 저런 인사 -----------------------
나라마다 인사하는 법이 다릅니다. 어떻게 다를까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허리를 굽혀 인사합니다. 상대방과 조금 떨어져서 바른
자세로 인사합니다. 서로 인사말도 주고받습니다.
멕시코 사람들은 서로 껴안으며 인사합니다. 상대방에게 가까이 다가가서
힘껏 서로를 껴안습니다. 그러고는 큰 소리로 반가움을 나타냅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사람들은 뺨을 대며 인사합니다. 상대방에게 가까이 다가
가서 서로의 뺨을 가볍게 댑니다. 그러면서 서로의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
며 반가움을 나타냅니다.
2)´이런 인사 저런 인사´를 다시 읽고, 민성이와 은주가 무슨 말을 주고받는
지 알아봅시다.
3)은주가 민성이에게 한 말을 정리하여 봅시다.
(1)제목이 무엇이라고 말하였나요?
(2) 어떤 내용이라고 말하였나요?
(3) 어떤 나라들이 나왔다고 말하였나요?
(4) 우리 나라 사람들은 어떻게 인사한다고 말하였나요?
4)´이런 인사 저런 인사´를 다시 읽고, 중요한 내용을 찾아봅시다.
--------------------[ 이런 인사 저런 인사 ]-----------------------
※나라마다 인사하는 법이 다릅니다.
우리나라 - 허리를 굽혀 인사합니다.
멕시코 - 서로 껴안으며 인사합니다.
사우디아라비아 - 뺨을 대며 인사합니다.
☞받침자음과 뒤에 모음에 발음변화 = ´그를, 무어신지, 아라, 버비, 일거,
사람드른, 떠러져서, 껴아느며, 반가우믈, 뺘믈, 무어시라고, 나라드리, 차
자´
☞받침자음과 뒤에 이어진 자음과의 동화된 울림소리 = ´다름니다, 함니다,
받씀니다, 껴안씀니다, 나타냄니다, 댐니다, 냄니다, 반는지, 정니, 말하연
나요´
☞받침자음과 뒤에 이어진 자음과의 된소리 되기 = ´읽꼬, 봅씨다, 멕씨코,
받씀, 껴안씀, 가볍께, 나와따고´
☞받침자음과 뒤에 자음과 만나 거센소리 되기 = ´어떠케, 생가카며, 구펴,
☞받침자음과 뒤에 울림 자음이 만나 변화가 없는 단어들(변화가 없는 것
은 받침자음이 부드러워 뒤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 = ´중요한, 내용이,
무어신지, 인사, 다른지, 사람들, 상대방과, 인사말도, 큰 소리, 반가움, 민
성이, 은주가, 무슨 말, 한 말, 말하연나요, 어떤 내용이라고, 인사한다고´
용언활용어 나타내기 =
´다른지, 다릅니다, 다를까요´ (다르다-다르고-달라 -달랐다)
´하며, 합니다´(하다-하여-해-해요-했다-했습니다)
´주고받습니다´(주다-주어-줍니다- 받다-받아-받는다)
´껴안으며, 껴안습니다´(껴안다-껴안고-껴안는다)
´반가움´(반갑다-반가워-반가운)
´가볍게´(가볍다-가벼워-가벼운)
´대며, 댑니다´(대다-대고-댄다)
´찾아봅시다´(찾다-찾아-찾아요-찾는다-찾습니다)
♣의미를 설명한 낱말은?
1)´민성이에게 한 말을´에 ´한´에 뜻은 ´하였다´에 줄임입니다. ´하나´에 ´한´
에 뜻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사람 배, 먹는 배, 타는 배가 있지요?
2)´사람들´에 ´들´뜻은? 여러 개를 뜻합니다.
3)´중요한´ 뜻은 꼭 필요하다는 뜻입니다.